google voice 신청시 ‘새 번호’ 만드는것은 공짜입니다.
하지만 그 번호를 타 통신사로 옯기거나 없애는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3불인가 10불인가 그럴껍니다.
google voice 신청시 새 번호 말고, 기존 번호를 집어 넣는것(port in)은 20불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 번호를 타 통신사로 옯기거나 없앨때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공짜)
포워딩 설정은 어떻게 하든, 해지/연결을 무한대로 해도 수수료가 전혀 없습니다.
저의 사용 예를 알려 드리자면, 20년간 유지한 계륵같은 Verizon Landline 집 전화 번호를 알고 있는 한국인 지인이 많아서 없애 버리긴 아깝더군요. 그래서 집번호를 제 Gmail-google voice로 넣었습니다. 또한 15년간 유지하고 있는 비지니스 전화 서비스 회사에서 허구헛날 가격을 올려서 비지니스용 Gmail-google voice로 넣었습니다. 그리고 제 핸드폰은 수시로 집전화 구글보이스에 포워딩 해놓기도 하고, 비지니스 구글 보이스에 포워딩 해놓기도 합니다.
단, 한개의 폰에 두 구글 보이스 포워딩은 안됩니다. 집전화/가게전화 둘중 하나만 됩니다. 대신, hangout app을 사용하면 구글 포워딩 없이도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VOIP방식 이기 때문에 인터넷 상태가 매우 우수해야 합니다. hangout app을 쓰면 포워딩 없이도 구글 보이스의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