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폭 로우 프로파일 타이어가 여러모로 좋은건가요?

  • #2946766
    tires 72.***.92.149 1676

    차를 살려고 알아보는중인데요…

    차휠에 대해 궁금해서요
    만약 다음 3가지 가 있다면:
    1) 215/55 R16
    2) 215/50 R17
    3) 225/35 R19

    215 보다는 225 가 그라운드와 접촉면적이 많고요
    그대신 사이드월 높이가 낮은 로우프로파일 타이어구요, 휠사이즈도 크고요..

    1번과 3번을 비교하자면, 장단점이 뭔가요?

    비싼 트림으로 갈수록 3번처럼 되고 베이스 모델은 번 처럼 가더라구요..

    그럼 3번 처럼 광폭 로우 프로파일 타이어가 여러모로 좋은건가요?

    • bk 104.***.175.62

      1번의 장점

      연비가 높음
      승차감이 더좋음
      눈길 빗길에서 더 유리(같은 컴파운드라면)
      가격이 더 저렴
      미세하나 가속력이 더 좋음

      3번의장점

      제동력이 좋음
      커브주행및 코너시 쏠림이 비교적덜함
      뭐 나름 간지난다고 좋아하는사람도 많음

      저 타이어 사이즈들을 보니까 딱 중형 세단에서 옵션넣으면 스포츠트림으로 갈려는거같은데
      미국에서 스트릿타이어로 쓰기엔 딱 18인치에 45 프로파일정도가 한계라고 느껴지실겁니다.
      물론 일반 세단처럼 서스펜션 물렁 하게 해놓고 19인치 20인치 달아도 승차감 좋다는분도 계시겠지만
      그러면 오버사이즈 타이어의 장점이 1도 없어져요.
      말이 많아졋지만 일반 도로 주행하실거면 19인치 장점 거의 없어진다 보심됩니다.

      225 35 19 라… 사이즈도 딱보니 요상한게 G35 시리즈 아니면 렉서스 IS 시리즈 앞바퀴 스럽네요.

      • tires 72.***.92.149

        ㅋㅋㅋㅋ
        말 참 재미있게 하시네요…차에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이 있으신분 같네요…차는 혼다 시빅입니다..
        하이프로파일이 일반인들에게 더 장점이 훨씬 많은것 같은데 차메이커는 왜 비싼 트림으로 가면서 굳이 로우프로파일로 갈까요? 좀 이해가 안되네요…
        써스펜션이 좋아서 로우프로파일의 단점을 잡아주고도 남나요?

    • bk 104.***.175.62

      로우프로파일 타이어가 최근트렌드이긴합니다.
      차의 휠하우스크기도 디자인상 한정되어있고하니 휠사이즈를 키우면
      디자인적인 간지를 높혀주긴하는데 프로파일에 제약이오겠죠.
      로우프로파일이 노면상태의 피드백을 읽는것도 좋고
      사이드월이 비교적 움직임이 적다보니 쏠림이 적어지는건 사실입니다만
      바디롤의 가장큰 원인은 타이어가 아닌 샷시와 서스펜션입니다.

      단적인 예로 도요타Frs 시리즈의 휠이 17인치입니다.
      타이어도 순정끼우고나오는애가 브릿지스톤 투란자 215 45 17 입니다.
      올시즌타이어에 말씀하신 시빅보다 아마 스피드레이팅에서도 밀릴법한
      87v 에요. 흔히말해 스포츠카에쓰이는 타이어치곤 쓰레깁니다. 아마 도요타에서 대량으로 계약한타이어를 코롤라에쓰려다가 남은걸 끼운거같은데 그래도 저타이어로 오토크로싱이나 트랙다니는사람들이 흔히있습니다. 그만큼 차 밸런싱이 잘됐단 소리에요.

      다시말해 타이어는 유저가느끼는 조향성이나 승차감에 큰 영향을 주지만 차를 환골탈태시키진 못합니다. 승차감좋은쪽으로하세요. 시빅에 19인치는 심히 오버사이즈 같습니다.

    • GoGo 136.***.1.112

      광폭 로우프로파일 타이어는 외관만을 위한 추세일 뿐입니다.

      광폭이 아니면 안되는 케이스가 있을수 있지만, 로우 프로파일 타이어는 사실 별로 좋을게 없습니다. 승차감 운동성능 연비 유지비 NVH 등등 이점이 하나도 없어요.

      F1 이나 WRC Nascar Indycar 등등 경주용차를 보시면 눈길이든 빗길이든 아스팔트던 비포장도로든 로우프로파일 타이어 달고나오는 경주차는 없습니다.

      하지만 완성차업체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딜러에서 차를 끌고 나가기도 전에 순정 16인치를 뗴어버리고 애프터마켓 20인치를 사달고 나가는 찬스를 더이상은 놓치기 싫은겁니다… 휠은 마진이 엄청나거든요. 그래서 자꾸 순정도 20인치…. 트럭같은경우도 22인치 이런게 나오는겁니다. 광폭 로우프로파일 타이어가 성능면으로는 여러가지로 불리하다는거 다들 알지만, 돈은 벌어야 하니까요.

    • B 74.***.192.70

      차을 하나 장만하려고 알아보는데,
      Lexus RX350(FWD)의 타이어에 다음과 같은 Option이 있는데, 이것도 윗분들 설명과 같은가요?
      굳이 2번 Option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거죠?
      1) 235/65-18
      2) 235/55-20

      • bk 198.***.193.154

        65가 승차감이 더 말랑하겠지만 65와 55의 차이는 그다지 못느끼실수도있습니다.
        실물로 보신다음에 아 18인치는 간지가 너무안난다 별로 안타고싶다 싶으시면 20으로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