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에서 차떨림 및 등속조인트 교환

  • #3221743
    aa 136.***.20.45 6618

    안녕하세요,

    시속 80마일 정도의 고속에서 차가 좌우로 떨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휠얼라인먼트 문제인지 다른 문제인지 알지는 못합니다만, 예전에 방문했던 카센터에서 등속조인트의 고무가 나갔다, 라는 말을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등속조인트 검색해보면 가격은 얼마 안하던데 – 이거 DIY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인가요? 아내는 운전하다가 죽을 일 있냐며 에어필터 교환 같은거 아닌 이상 크리티컬한 부분의 DIY는 절대 안된다고 하던데, 저는 돈도 돈이지만 그냥 개인적으로 해보고 싶어서요.

    혹시 경험자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cv axel 70.***.1.186

      14년된 차가 Ball joint가 나가는 바람에 오토존에서 부품사서 cv axel까지 같이 갈아야 됐습니다. 운전석 쪽을 유튜브 보고 하다가 어찌하다 보니 보조석 쪽까지 망가뜨려서 양쪽을 다 갈았는데 ABS sensor가 차가 오래 되다보니 딱 붙어서 안 떨어져 이것도 갈아야 되었습니다. 혼자 5일 걸려서 했는 데 다시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너무 힘들었거든요. 딜러 매뉴얼을 이베이에서 사서 DIY로 아우디를 고쳐가면서 타는 미국인을 알아서 이야기 해봤는데 그 쪽은 서스편션 쪽이라 서스편션 스페셜리스트에게 맡기는 게 안전하다고 조언해주더군요. 이미 다 해서 타고다니는데 말이죠.작업이 힘들고 위험하고 작업하다가 바퀴가 주저 앉아서 바퀴옆 철판이 찌그러져서 보기도 안좋아져서 후회도 되구요. 저는 고생은 엄청 했지만 천불 아낀걸로 위안삼았죠 뭐… 제 결론은 그냥 돈 주고 교체하는 게 낫습니다. 마치고 나서 생각해보니 여러번 위험했고 목숨걸고 한 작업입니다.

    • h 104.***.141.133

      등속조인트 고무만 나갔다는 말은 고무가 터져서 그안의 오일이 빠져나가 동력이 원활하게 전달이 안된다는 말인데 이건 고속이나 저속에서 똑같이 떨림이 옵니다. 특히 파킹할때 핸들 끝까지 돌려서 윙 소리 나면 터진거죠. 그럼 정답은 무조건 교환입니다.
      하지만, 고무씰만 터진거라면 그부위를 고무커버만 덮고 실리콘(공업용 내열처리된거)으로 막아서 쓸 수도 있습니다. 근데 정비소에선 안해주려 하죠. 돈 안되거든요.
      제경우 15년 똥차(산타페, 아래 밑의 글 검색함 나옴) 핸들떨림 등등 문제 있던거 한방에 잡았습니다. 물론 발품 파셔야 합니다.
      제 경우 우선 타이어부터 봤습니다. 역시나 편마모있더군요. 그럼 타이어를 바꾸면 되는데 그전에 편마모가 왜 왔느냐를 찾다보니오른쪽 뒷바퀴 쇼바가 나갔더군요. (차의 좌우를 올라타서 눌러보시면 압니다, 자세한 구별법은 구글링 하세요) 게다가 앞바퀴 코일스프링까지 나갔었구요. 어찌되었던 우선 이베이에서 뒷바퀴 쇼바(2개)를 $40에 구매했습니다.
      유투브 동영상 보니 뒷바퀴 쇼바는 정말 교환하기 쉽더군요. 차 들어올리고 바퀴 안 뺀상태에서 너트 2개 풀고 15분 만에 두개 다 바꿨으니까요. 앞바퀴 코일 스프링은 제가 운이 좋아서 그런지 현대차 리콜 아이템에 이게 올라와 있던터라 공짜로 딜러에서 바꿨구요. 따로 알아본 바 정크장에서 $150에 앞바퀴 두개다 교환해 주는걸로 알아봤었습니다.
      타이어는 팁 $20 찔러주고 정크장에서 젤 좋은 (거의 새거나 다름없는거) 걸로 4개에 $240 줬구요. ( 설치 및 타이어 밸런스 포함.)
      얼라인먼트 역시 $50에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달리는데 90마일까지 핸들이 안떨립니다. ㅎㅎㅎ
      편하게 하실거면 정비소로 본인이 직접 하실거면 유투브 강추합니다.

    • Q 66.***.187.171

      고무부트 주위를 보시고 구리스가 여기저기 많이 튀어서 뭍어 있고 차가 좌우로 떨리면 등속조인트 교환해야 합니다.
      구리스가 빠져나가면 조인트 연결부위 윤활작용이 떨어져서 쇠를 깍아먹고 나중에는 유격이 많이 생겨 위험합니다.
      등속조인트 이상시에는 엑셀을 밟을때 더 떨리는 증상도 생깁니다.
      워런티가 남아있을경우 딜러에서 고무부트만 교환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떨림 발생시 무조건 통째 교환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 diy 77.***.246.7

      diy 할 수 있는 의욕이 있으면 하는게 좋습니다.
      위에 1000불 절약 하신분 돈이 문제가 아니라 노후된 주변 파트 한꺼번에 가신것 잘 하신겁니다.
      정비소 가면 그부분만 갈고 갈다가 제네들 실수 한것 덮어 버리면 나중에 다 뒤집어 씁니다.
      BMW x5 혼자 다 정비 했습니다.
      2-3년전에 정비소에서 했던 작업 다 다시 했습니다.
      정비소에서 부품 갈면서 다른 부분을 제대로 마무리 하지 않아 주행중 쿨런트가 다빠져 황당 했습니다.
      정말 씁슬합니다. 정말 대충 그 순간만 모면하게 정비 해놓다 보니 결국 다 다시 하게 됩니다.
      직접 손수 하니 작업할 때는 힘들지만 20년째 문제 없이 잘 유지 하고 있습니다.
      diy 할 수 있으면 무조건 하십시요.

    • 정비 99.***.98.26

      자가정비를 오래해온 경험자로서 조언을 드릴께요. 이번 정비는 정비하는 곳을 발품팔아 맞기세요.

      초보자가 하기에는 쉽지 않은 작업이고 윗분 말씀처럼 오래된 볼트풀고 하는게 쉽지 않도 위험합니다.

      평소에 차근차근 배우면서 경험을쌓아야지 고장났다고 갑자기 덤비면 문제만 키우고 돈도 더 들어갈수 있어요.

      DIYer들은 한전쯤은 이런 경험들이 있어요.
      와이프 말이 이번엔 진리입니다.

The forum ‘Cars’ is closed to new topics and repl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