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진 언덕에서 차가 뒤로 밀리는 문제

  • #3096826
    자동차 96.***.36.166 3194

    오늘 처음 타본 새 차에서 발생한 문제인데
    다른 분들은 그냥 불편함 없이 타시는지 궁금해서 여쭤보려 합니다.

    가끔씩 자동차 브랜드 때문에 게시판이 시끄러워 지는 것 같아서
    혹시 몰라 그냥 미제차 라고만 적으려 합니다.

    오늘 테스트 드라이브를 했습니다. 새차니까 뭐 당연히 좋았구요.
    아주아주 약간의 언덕길에서 잠시 멈춰야 해서
    D를 놓은 상태에서 멈추고 대기하게 되었습니다.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차가 뒤로 스르르르 밀리더군요. 마치 N에 놓았던 것 처럼요.

    그동안 타던 일제차는 언덕에서 뒤로 밀리는 일이 크게 없었었는데
    이런일을 겪고 나서 깜짝 놀랐습니다. 언덕이 심하지도 않았거든요.
    돌아와 딜러에게 이야기 하니 이 브랜드에서 나오는 트럭은 안밀리게 되어있는데
    여기차들은 원래 그렇다고 합니다.

    집에 돌아와 인터넷을 뒤져보니
    이 회사 차량들은 오래전부터 계속 언덕에서 뒤로 밀려왔던 모양이고
    심지어는 미제 일제 전기차만 나오는 회사.. 등등 막론하고
    이 경우 처럼 언덕에서 뒤로 밀리는 차들이 꽤 있네요.

    매뉴얼도 아니고 오토매틱인데 뒤로 밀리는게 당연한건지..
    electric park brake 인데 그럼 언덕에서 항상 이걸 잡아야 하는건지..
    혹시 이렇게 언덕에서 뒤로 밀리는 차 타시는 분들 계신가요?

    자동으로 차가 서네 운전이 되네 우와~ 이러고 있다가
    차가 뒤로 밀리니 어처구니 없기도 하고 원래 이런건지 궁금합니다.

    • IceBerg 108.***.12.200

      따로 밀리방지가 있지 않는 이상 경사가 심한곳에서는 대부분의 차가 밀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 메뉴얼에는 경사가 심한곳에서 멈췄다가 출발할 경우 Electric Parking Brake 를 사용하라고 하는경우도 있구요.

      이리저리 들리는 소리 모아보면…. 오래된 오토차량은 언덕에서도 잘 안 밀리지만, 요즘은 미션보호차원에서 밀리게끔 설계를 한다고 하네요.
      특히 CVT 미션 사용하는 차량들은 더 심합니다

    • B 75.***.195.33

      손지창 소송차 말하는듯 한데… 그 소송껀 얻더케 되가나? 손지창이 대박 터뜨려야 하는데…

    • 지나가다 73.***.112.159

      고급차들중에 혹은 최근에 나오는 차량들중 고급트림으로 가면, 이걸 받지하려고 Hold 해주는 자동 기능이 있습니다.
      경사가 있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아주다갸 충분한 출력이 생기면서 이 Hold 라이트가 꺼지죠.

      이게 없으면 당연히 오토라도 언덕길에서는 밀립니다. 왜 이게 비정상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네요.
      당연히 차가 가벼운 소형 일본차였다면 밀리는 것이 덜했겠지만, 지금 타는 미국차량이 좀 더 크고 무겁다면 당연히 연덕에서 엑셀을 빨리 밟지 않는한 차는 뒤로 밀리게 되어있습니다.

      새로 나오는 차량들중 많은 차들이 이렇게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원글님 차는 없는 것을 봐서 트림이 아래이거나 최근차량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네요. 지극히 정상입니다.

    • Mono 172.***.174.233

      독일차도 심한 언덕이 아닌데도 밀렸어요….굴러가더군요
      브레이크 밟고 있는데도요….

    • 럭키 107.***.100.83

      HAS system 이라는 기능입니다.
      별거아닌거 같은데 있는차와 없는차가 굉장히 차이납니다.
      만약 이 시스템이 차량 옵션에 있는데 그런현상이 나타난다면 딜러에 가서 상담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HAS system이 없다면 지극히 정상입니다. 일본차는 어코드나 캠리급 이상이면 왠만하면 있습니다.

      • IceBerg 184.***.155.58

        Hill Start Assist Control 말씀하시는건가요?
        HAC 혹은 HSA라고 부르던데… 아마 단어 혼동하신 듯 합니다.

    • 자동차 96.***.36.166

      답변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오늘 다른 딜러십 가서 같은 모델 다른 차로 시승해 보았습니다. 딜러십 입구에 엄청 심한 언덕이 있어서 테스트 드라이브 하면서 확인해 보기 수월했네요.

      결과적으로… 는 덕분에 안팎으로 원하던 색상을 가격 조금 더 낮게 사게 되었습니다. 원글에서 언덕 오르막길에서 브레이크 밟고 있다가 브레이크에서 발 떼었을때.. 뒤로 밀리는 문제가 있다고 했었는데요.. 오늘 시승한 차 두대에서는 훨씬 심한 언덕인데도 그 문제가 모두 없었습니다. 구입한 차량은 luxury suv 에 속하기 때문에 (트림도 높아요..) 딜러도 뭐 그런 당연한 걸.. 이라며 그럴리 없다고 말하더군요. 아마도 그때 시승한 차량이 뭔가 좀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