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비자관련 질문입니다. (H1B -> F1)

  • #3684659
    미국박사 73.***.249.233 62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H1b로 미국에서 학교에서 연구직 일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동일 학교 phd 과정에 합격하여서, H1b->F1 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Change of status 말고, 아예 H1b 중도종료하고 한국가서 F1을 새로 발급받으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인터넷 찾아가며 정보를 어느정도 얻긴 했는데 몇 가지 확실히알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몇 가지 질문 남깁니다 (매우 간단한 질문이겠지만 모든 비자관련 일이 항상 처음이라 헷갈리네요 ㅠㅠ).

    1) 지금 일하는 곳에 퇴사신청을 해놓으면 제가 따로 추가적으로 신청할 것은 없이 H1B 비자 중도 만료되는 것 맞나요? 그리고 퇴사일에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입니다.

    2) F1 비자 준비를 위한 DS160, SEVIS 발급, 및 대사관 인터뷰 약속을 H1B 신분 상태에서 모두 진행해도 큰 문제 없겠죠?
    (미국에서 미리 준비해놓고, 한국 귀국 후 바로 F1비자 인터뷰를 보려고 합니다.)

    3) F1 인터뷰 시, 왜 H1b를 그만두는지, 왜 F1을 따려고하는지에 대한 까다로운 질문을 받는다고 들었습니다.
    제 경우, 최종 학위가 master’s degree이고, 동일분야 phd degree를 따기위헤 새롭게 F1을 받는 상황입니다. 그럼 큰 문제는 없겠죠?
    그런데 H1b를 받은지 겨우 6개월 정도만에 만료하는거라서 이점이 조금 걸리긴 하네요..

    4) 박사학위 후에도 계속해서 미국에서 남고 싶은데, F1 OPT, H1B, 나중에 영주권 따기까지 앞으로 계획에 영향을 줄만한 부분은 없겠죠? 혹시나 해서 가볍게 여쭤봅니다!

    아시는 정보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ㅁㄴㅇㄹ 24.***.143.98

      1) 문제 없음

      2) 문제 없음

      3) 주변에 그런 사람 있었지만 별 질문 없이 문제 없이 비자 잘 받음.

      4) 얘기 잘해야 할듯. 학교 끝나고 무조건 미국 남을 생각이다 이러면 비자 거절 될 수도 있을듯

      • 미국박사 73.***.249.233

        빠른 답변감사합니다! 크게 걱정없이 예정대로 진행하면 되겠네요!

    • 그냥지나가다 68.***.28.171

      화이팅 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