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Tax 현재 트럼프 택스 법안을 둘러싼 논란 현재 트럼프 택스 법안을 둘러싼 논란 Name * Password * Email SALT 디덕션에 캡을 씌운 당시는 그렇지 않아요. 당시 personal exemption이라는 디덕션이 있었어요. 오래되어 정확한 기억은 없는데, 가족 일인당 3천불에서 4천불 사이의 디덕션이 있었어요. 4인 가족이면 약 12천불 이상의 디덕션이 있었죠. 트럼프1.0 감세에서 이걸 없애버렸답니다. 그러면서 당시 standard deduction을 personal exemption 만큼 올렸어요. 즉,, 정확한 숫자는 아니지만 12천불 standard deduction 이었다면 이걸 24천불로 올리고 대신 personal exemption이 없어진 것이죠. 결국 디덕션 숫자로는 같겠지만 itemized deduction의 효과가 12천불 이상부터 나오던 것이 24천불로 바뀌니,, 혜택을 보기 힘들어진 거죠. (당시 4인 가족의 공제가 standard deduction 금액 절반 크기였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요즘은 집값도 올라가고 세금도 많이 올라갔고 모기지 금액도 상대적으로 많이 올라갔고 이자율도 비싸 내는 이자가 많이 늘어나서,, personal exemption을 살리지 않더라도 SALT 캡을 올리면 중산층에서도 혜택보는 사람 많아질 겁니다. 모기지를 페이오프 했거나 거의 없다면 다르겠지만요. 개인적으로는 personal deduction을 살리고 standard deduction을 낮추는 것이 더 공정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제도는 가족이 많은 쪽이 손해고 적은 쪽이 이익이 되는 구조 같아요. 아무튼 당시 택스 브래킷을 많이 낮추어 세금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가 오히려 약간 늘어나 황당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