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I 등에 대해서는 할말이 많지만, 님이 꺼낸 사건의 팩트만 한번 보죠.
당시 그 선수는 회교국가인 알제리에서 태어났는데, 여기는 성전환자는 사형인 나라에요.
그 선수는 의학적으로는 SDS (Differences in sex development)라는 질환으로 어떤 비정상적 요인에 의해 자신의 염색체와 다른 외부 생식기를 타고 난 상황이었어요.
그런 환경에서 당연히 여자로 태어낳고, 어려운 환경에서 권투에 흥미를 가져 멀리까지 가서 권투를 힘들게 배워웠다고 합니다.
그러니 인권이 무시되고 종교가 최우선인 회교 국가 알제리에서도 이 선수에 대한 자격 박탈에 강력히 반발했었구요.
이 선수의 자격박탈에는 IBA (international boxing association)이 연관이 되어 있어요. IBA에 러시아 자금 지원을 받은 인물이 수장으로 당선되어 이끌면서 러시아에 왜곡되게 운영된 상황입니다.
러시아가 자금을 대기전 집행부에서는 러시아 선수들 국제 대회 참가시 국가를 대표해서는 참가를 할 수 없고 개인자격으로 참가하게끔 규정을 만들었는데, 러시아 자금의 영향을 받게 되면서 이런 규정을 철폐했어요. 그러면서 우크라 선수들이 반발했고 오히려 반발한 우크라 선수를 제재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IBA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자신들 유리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저 알제리 선수에 대해서도 제재를 같이 들어갔구요. (위의 SDS 증후군에 의한 상황은 무시하고 transgender 이슈로 몰고간거죠)
이렇게 되니 IOC가 개입해서 IBA의 권한을 박탈하고 IBA가 자체적으로 허용했던 러시아 선수들 국가 자격 출마도 밴 시켰어요. 그렇게 해서 지난 올림픽에 러시아는 국가 자격으로 참가가 거부된 겁니다. 그리고 님이 언급한 알제리 선수도 다시 출전하게 한 겁니다.
그리고 이태리 선수와 그 감독도 러시아로 부터 큰 상금을 받고 일을 크게 벌리면서 뭔가 서로 커넥션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의심되었죠.
엄한 회교권 나라에서 여성 생식기를 갖고 태어나 여성으로 자란 아이가 남성의 성염체를 갖고 있다는 것이 (SDS 증후군) 밝혀졌을 때 과연 이 선수 자격을 박탈하고 남자 선수로 할 것인지는 쉽지 않은 문제죠. 그 선수는 자신에게 가장 맞는 것이 권투로 여겨서 지금껏 어려운 환경에서 고생하며 노력해왔구요.
이 문제는 러시아의 검은 돈이 스포츠에 개입한 사건으로 봐야하는 겁니다.
처음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접하고 transgender가 바뀐 성으로 스포츠에 나온 것 같은 내용이 너무 어처구니 없어서 뉴스랑 위키 등을 검색해 봤었는데,, 팩트를 보니 너무나 황당하게 전달된 내용이더라구요.
뉴스에 이런 내용이 다 상세히 나오지만, 이념적으로 DEI나 성평등 같은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나 언론은 이걸 마치 transgender가 스초츠에 나온 것 처럼 소셜미디어에 퍼지고 그렇게 이런 식으로 떠 도는 것이 지금 현실인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