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후반에 회계학 석사졸업하고 AICPA로 새롭게 경력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Serendipity Lee 14.***.28.177

많은 분들의 뜨거운 실랄한 의견들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충분히 제 자격사항을 설명드리지 못하고, 질문을 드려 살짝 혼선이 있으신 듯합니다.

1. 먼저 비자는 2026년 말 미국 시민권있는 아들이 부모초청으로 2028년 말 이전까지 영주권이 해결될 듯합니다.
그 이전 아이가 미국 대학으로 진학할 때즈음 저도 대학원으로 진학하게 되면 STEM인정되는 회계학 석사과정으로 F1비자로 시작하려고 생각하고 질문 드린겁니다.
뉴욕 버룩컬러지나 제가 석사를 했던 시카고나 친척이 있는 버지니아에서 석사과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이 나이에 미국 이민 생활을 시작하려는 목적은 두가지입니다. 작은 아이가 대학 다니는 초기 정착하는 동안 가능하면 케어를 좀 해주고자 함이 하나이고, 현재 한국에서 이제 은퇴할 때가 되어서 한국에서는 경력 연장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나이가 크게 상관이 없다면 위에 한 분이 말씀주신 것처럼 회계업무와 데이터분석 업무를 함께 하는 분야로 조금 더 일을 해보고자 합니다. 순수 회계사 업무이외에도 톰슨로이터, FICO, 카드사, 신용평가사 등에서 업무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빅4와 빅테크가 꼭 아니여도 관계없습니다. 손수하게 회계업무만 해도 크게 관계 없기에 회계업무만 경험을 쌓아서 개업을 해도 좋습니다. 회계학 석사 마치고 10년이상 일을 할 수 있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4. 데이터사이언스와 바이오인포매틱스 석사과정도 고려해보겠습니다. 제가 석사과정 졸업한 시카고 소재 대학원에서 이미 데이터사이언스 입학허가는 2년전에 받아두기는 했습니다만 예전만큼 취업 연계가 요즘은 잘 되지는 않는 듯하기는 합니다만 조금더 그 부분도 살펴보겠습니다. 바이오인포매틱스는 추가적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3. 한식조리사, 전기기술, 목공은 플랜B로 준비를 고려해보겠습니다. 우선 회계학/데이터사이언스/바이오인포매틱스 등 석사 진학 및관련 분야 취업으로 방향을 잡고 아직은 조금 더 고려해보고자 합니다.

4. 제가 석사는 미국에서 이미 30년전에 통계학 전공으로 했고, 국내에서도 주로 외국게 회사에서 근무를 오래 해서, 영어가 기본은 될 듯합니다. 그리고 회계학/데이터사이언스/바이오인포매틱스 등 석사를 진학하는 경우에 이미 졸업한 통계학 석사과정과 경영정보학 박사과정 수강과목 그리고 국내 회계관련 온라인 대학원 과정을 마치고 나면 회계석사 선수과목과 회계 관련 석사 과목 수강도 얼마간 웨이브도 가능할 듯해서, 아마도 3학기면 회계학 석사과정은 졸업할 듯합니다. 데이터사이언스 과정은 1년이면 졸업가능한 것으로 2년전에 입학 허가를 받았었는데, 그때는 타이밍상 진학하지 않아서 다시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5. 저와 아내는 친척이 있는 버지니아주에서 거주할까 생각을 하고 있기는 한데, MCOL지역에서 일하면서 이민 생활을 하고자 합니다. 친척이나 지인들이 살고 있는 시카고, 버지니아, 텍사스, 조지아 주 정도가 거주지 후보입니다.

미국에서 회계사들이 적정한 보수로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는 직군인지가 가장 궁굼합니다. 석사과정졸업과 회계사 라이센스 취득까지는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가능하다고 전제하고, 그 이후 60에 가까운 나이에 취업해서 제2의 직업으로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가 가장 궁굼하고 관건입니다.

추가적인 의견들 편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