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Job & Work Life 회사에서 동료의 언어 차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동료의 언어 차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Name * Password * Email 우선 just hold on 더 이상 사용하지 마시구요. 저라면 그 사람과 1:1 로 얘기해서 내가 내가 영어가 서툴다 어떻다 말하지 않겠습니다. 결국 내가 약하다는 얘기일 뿐입니다. 원글님이 그러는 순간 나머지 프로페셔널한 영역도 앞으로는 한수 접고 들어갈 가능성이 생깁니다. 그 사람이 원글님을 업무적으로 리드하는 입장이거나 원글님이 그 사람에게 보고하나요? 첫 단계부터 리포트 해서 바로 크게 만들려고 하지 마시고 그 사람이 와서 그 행동을 하면 침착하고 냉정하게 말씀하세요. 그 자리에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요. 그것이 HR 리포트 보다 더 공식적인 자기 표현이고 앞으로 원글님에게도 이유가 확실히 생기는 겁니다. “몇년 몇월 몇일에 oㅇㅇ이 이렇게 말해서 내가 그런 표현 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고 기록도 남기세요. 지금까지 기억나는 그 사람의 행동도 적어 두세요. 그렇다면 어떤 말로 세련되게 말하나. 1. 절대 감정적으로 화내지 마세요. 2. 냉정하고 차분하게 말씀하세요. 3. 거울 보고 연습하세요. (Just hold on 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먼저 질문하세요. What do you mean? 그 사람의 대답을 들어보세요. 만약 그 사람이 “네가 항상 just hold on 이라고 하잖아.” 라거나 암튼 뭔 말을 하면 “I apologize. But your action surprised me. To me, our relationship is nothing but purely professional and that’s it.” 진짜 미안해서 I apologize 가 아니라 그냥 그렇게 말을 여는 것 뿐이죠. 그리고 원글님은 지킬 거 지켜서 얘기한 사람이 되고 언어도 제대로 말하는 사람이 되구요. 본인을 스스로 먼저 보호 하셔야 합니다. 절차에 순응해서 처음부터 기대하지 마시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했음을 기록해 두세요. 더 나빠지거나 무슨 문제가 생기면 그 기록을 가지고 매니저와 얘기 나누세요. 하지만 지금이 바로 얘기할 타이밍은 아닌 것 같아서 적습니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