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여름 이민국 동향

Answer 113.***.98.26

이민국에서는 re-entry permit을 신청을 한 후에는 re-entry permit의 결과가 나올때까지 미국에서 출국을 하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하지만, 저도 re-entry permit 신청을 하신 분들의 케이스를 300 건 정도를 자세하게 본 경험이 있는데, 다들 신청 당시에 미국에 잠깐 들어와서 하고 나서 바로 한국으로 돌아간 후, 지문날인때 다시 미국에 돌아와서 지문날인 한 후에 바로 한국으로 돌아갔었던 분들이 많으셨는데, 이 중에서 이로 인하여 문제가 되셨던 분들은 한 분도 없었습니다.

“내가 지금 한국에 빨리 가야 하니 지문날인 처리를 빨리 해달라”라고 이민국에 직접적으로 요청을 했는데도 문제를 삼았던 적도 한번도 없었고요.

다만, 요즘 이민국 정책이, 비행기를 탔었으면 그 후 10일 동안에는 이민국 사무실에 들어가지를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화이저, 모더나 또는 존슨앤존슨 백신을 맞고 나서 2주가 지난 후 부터는 이 규정에서 면제가 되어서 비행기에서 내린 후에 바로 이민국 사무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이 백신을 맞지 않았으면, 나중에 지문날인을 하시러 미국에 돌아오실때, 지문날인 전까지 10일 동안 기다리셔야 하시는 불편함이 있고, 그렇다 보니 지정되신 지문날인 날짜로부터 10일 전에 미국에 도착을 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지문날인을 하시게 되실때 이 10일의 대기 요건이 없어지지 않은 이상이요.

참고로, 이 대기 요건을 면제를 받기 위하여서는 위의 3개의 백신들 중 하나를 맞으신 후 2주가 지나야 하고, 아스트라제네거는 이민국에서 인정을 안합니다 (제가 이민국에 연락을 해서 확인을 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LA의 Fly Well Clinic을 포함한 뉴욕 등의 주들에서 외국인들에게 백신을 놓아 주고 있으니, 처음에 re-entry permit 신청을 하실때 여기서 존슨앤존슨 백신을 맞으시고 가시면(존슨앤존슨은 한번만 맞으시면 되니까요), 나중에 지문날인을 하시러 오실때 10일을 안 기다리셔도 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