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을 계약했고 옵션 조절중인데요

Remodel 68.***.76.164

외벽용 insulation 으로 생각됩니다. 여유가 있으시면 단열은 높은 R로 하시기 추천합니다. 길게 보시면 비용대비 energy saving 효과가 크며, 나중에 단열 추가하려면 비용이 많이 듭니다. W/D 는 파실 조건에 포함이 되는지 아닌지만 명확히 하면 됩니다. 비어있는것 보단 채워져 있는데 buyer에게는 좀더 호감이 가지 않을까요? open house 시 비용들여 일부러 furnishing도 하니까요.

PS. 참고로 층간 혹은 Bathroom wall에 단열(R-13)하면 어느정도 방음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