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에 늘 나오는 계산착오가 있는데, 모기지 원금갚는것과 401k, ESPP는 저금입니다. 그리고 월급이 bi-weekly로 받으면 1년에 2번은 한달에 paycheck 3번 받는데 이것도 고려들 잘 안하죠.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어서, 20만대 벌면서 징징대면 욕먹습니다. ㅎㅎ
자신의 자산 계산법은 월단위로 계산하지말고 연단위로 계산하면 생각보다 많이 저금할 수 있다는것 알수 있을거에요. 연봉등 세전 총 수입에서 소득세 (원천징수액말고 정산후 실질 소득세액), 소셜 시큐러티, 메디케어, 의료보험등을 다 빼고, 남는 돈에서 연단위로 생활비 다 빼고 난뒤에 남는 액 + 1년 모기지 원금 + 401k 1년 증가분 + RSU/주식 매매수입 등을 더하면 연간 증가한 자산이 되죠. 집값이 올랐으면 plus인 것이고. 생각보다 많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