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US Life 남가주 외벌이 연봉 11만불 남가주 외벌이 연봉 11만불 Name * Password * Email 남가주 11만이면 분명 적은 인컴은 아니지만 세이빙을 할만큼 넉넉한 연봉은 아닙니다. 하지만 11만이라서 남들 외각으로 나가서 1500불 짜리 렌트 살면서 출퇴근 할때 2500불짜리 렌트 살고, 남들 대중교통 타고 다닐때 차 2대 굴리며 남의집 애들은 학원 못보낼때, 학원 보낼 형편이 되고 캠핌도 보내주고, 남들 매달 날라오는 유틸리티 고지서에 벌벌떨떄 , 별 생각없이 문제 없이 낼정도는 되죠. 즉 "평범"하게 혹은 "불편하지않게" 사는것에 감사해야죠. 이직해서 연봉 20만이상 이렇게 터지지 않고서는, 아마 세이빙이 확 늘어나지 않을것입니다. 20만 벌면서도 빠듯하시는분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저런 고연봉으로 사시는 분들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11만이면 충분히 평범하게 살만큼은 됩니다. 은퇴가 걱정되면 나중에 애들 어느정도 크면 부인이랑 더블인컴을 노리거나 스킬셋을 업그레이드해서 이직을 하는수 밖에요.. 현재 지출 내역을 살펴봐도 크게 세이브 할수있지는 않을겁니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