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돌아가는지 대강 알겠습니다.
학부 유학생일 경우 UC 4년제 1년 out-of-state tuition 이 사립대 급으로 4만불이 훌쩍 넘어가는군요.
버클리나 UCLA 졸업이 목적인 유학생이라면 선택의 여지없이 반드시 De Anza 에 가서 트랜스퍼를 노려야겠군요.
다른 주 미국 학생이 꼭 버클리 UCLA 에 목맬 필요는 없을테고 어디까지나 유학생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네요.
처음부터 버클리 신입생으로 들어가는 학부 유학생이 진짜 바보되는 묘한 시스템이군요.
궁금한건 De Anza 편입생들이 버클리 3,4 학년 과정을 제대로 잘 따라가느냐인데요.
De Anza 란 Community College가 버클리 학부 과정만큼 가르치는지?
De Anza 말고 다른 곳들은?
하여튼 캘리포니아에서는 희한한 일이 벌어지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