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제대로된 선진국은 과연 어디인가?

ㅇmbb 174.***.138.26

오늘도 npr 뉴스 방송에서

미국의 어느 주의 한 카운티를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는데, 감옥이 너무 꽉꽉 차서 문제래요. 사설 감옥은 그걸로 돈 벌어 좋은데 주정부는 한사람당 하루 오십불의 비용이 세금에서 나간데요.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죄수들의 80퍼센트이상이 미미한 경범죄인데 돈이 없어서 감옥에 그냥 갇혀있는거래요. 말하자면 교퐁티켓 백불짜리를 떼였는데, 백불을 못내면 다음 재판받을때까지 감옥에 가야하고, 감옥에 안갈려면 보석금을 내야하는데 가족들이 다 너무가난해서 이백오십불의 보석금을 못내고 감옥에 있는거에요, 근데 이런게 한두번 쌓이면 판사가 이 사람을 나쁘게 보고 보석금이 증가되고 가옥에 있는 날 수가 점점 늘어나는거에요. 진짜 근본부터 잘못된 시스템이죠. 가난이 문제인데 자꾸 벌금을 늘리고 중형을 선고하다니..눈물도 피도 없는 판사놈들이고 미국 법이죠. 어떤 아줌마는 임신중인데 다섯달도 넘게 감옥에 갇혀 의사도 못봤다는군요, 이해 안되죠?

일본은요? 요즘 1/4인구가 노인들인데, 할머니들이 일부러 감옥갈려고 수퍼마켓같은데서 물건을 훔친다는군요. 혼자사는게 외롭고 무서우니까 감옥가서 다른 할머니들이랑 살려고….
한국도 곧 그렇게 되요. 작년에 지방에서 한 60대 할머니가 감옥에 보내달라고 물건을 훔쳤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