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가주 vs 남가주

108.***.113.213

북가주 남가주라고 하면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를 말하는 것인지 모르겠는데, 그냥 베이지역하고 엘에이.오렌지 살아본 경험으로 보면 원글하고 비슷하게 느낀점도 있고 다른점도 있네요.

1. 베이지역은 전체적으로는 인컴이 높지만 사실 몇개 소프트웨어 회사를 제외하곤 월등히 높은건 아닙니다. 반면에 물가는 지역전체가 너무 비싸서 그런회사 직원아니면 자력으로 살아남기는 어렵습니다. 엘에이.오렌지, 그냥 남가주,북가주라고 하면, 는 물론 원래 지역에 유지. 부자백인 마을이 좀 있어서 그렇지만 그 지역을 제외하곤 오히려 북가주가 빈부격차는 더 크게 느낌니다. 봉급쟁이들 사이에서에 차이요. 여기서 항상 나오는 CS 와 비CS 사이에 차이??? 물론 이것도 하도 말들이 많지만. 실제로 베이지역은 낮은 인컴 잡에 사람들이 많이 떠나거나 외각으로 밀려나서 출퇴근 한두시간은 기본이죠. 그나마 출퇴근 가능한 지역은 이미 다 비싸졌습니다. 남가주가 그래도 아직까진 훨씬 베이보단 쌉니다.

2. 이건 완전 저하고 반대로 느끼신듯. 북가주를 베이로 치면 진짜 백인이 별로 없습니다. 저희 애가 다니던 학교에 아시안이 60% 였고, 백인은 한 10%정도. 그리고 물가가 비싸서 그런지 흑인은 거의 전멸이었습니다. 백인은 그나마 이스트베이로 건나가야 좀 볼 수 있습니다. 남가주는 아마 지역별로 편차가 심한듯 한데, 엘에이지역은 당연히 유색인종이 많지만 좀 벗어나면 아직도 백인 마을이 많습니다. 한국인들이 특히 많은 지역이지만 한국인들고 특정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있구요.

3. 동감. 북가주가 좀 더 비싸죠. 근데 이건 센프란하고 엘에이를 비교하면 조금 더 비싼것이고, 베이지역과 엘에이 지역을 비교하면 베이지역이 월등이 비쌉니다. 윗분도 언급했듯이 엘에지역은 비싼지역이 있고, 베이는 그냥 다 비쌉니다.

4. 동감. 북쪽이 자연경관이 좋죠. 켐핑이나 낚기가기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나무가 좀 있고 비가좀 오고 바람이 많아서 도시규모에 비해서는 공기가 깨끗한 편이더군요. 항상 느끼는 거지만 엘에이에 있다가 센프란 지역로 가면 공기냄새부터 달라요. 상쾌합니다. 그에 비해서 남쪽은 그냥 사막. 전형적인 켈리라고 할까? 베이사시던 분들은 좀 습하고 덥죠. 남쪽은 그대신 사람들 사이에 즐길것이 더 많습니다. 음식도 맛있고, 특히 한국거 없는게 없습니다. 그에 비하면 북쪽엔 사실 별로 먹을데도 없고 맞도 별로 비싸기만 하고. 사람들도 좀더 친절해 보입니다.

이상 그냥 제 느낌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