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Cars 수동 운전방법 정석이 뭔가요 수동 운전방법 정석이 뭔가요 Name * Password * Email 수동기어 제대로 운전하는 기술은 결국 하나에요. 클러치가 붙을떄 엔진축과 구동축의 속도차이를 최소한으로 만들어주는게 목적입니다. 힐엔토 레브매칭 등등은 전부다 그걸 해주기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더블 클러칭은 미션에 싱크로기어가 없는경우 사용하는것이라 레브매칭과는 관계없고요, 요즘나오는 차는 전부다 싱크로메쉬기어가 있기땜에 의미없습니다... 더블클러칭을 하든 안하든 기어는 잘만 들어갑니다 ^^ 1단으로 다운쉬프트 안할거면.... (1단에 싱크로메쉬가 안들어있는경우가 많기때문에) 고속도로에서 패스를 하기위해 다운쉬프트를 하는데 힐엔토.... 는 필요없죠. "Toe" 로 악셀만 Blip 해주면 되는데요.... "추월시도 할때도 전 더블클러치 안하고 기어만 하나 낮추고 알피엠 높여서 엑셀밟고 추월하는데요" 라고 하셨는데 원글님경우 순서가 정확하게 어떻게 되죠? 수동운전 정석으로보면.... 1. 클러치 밟는다 2. 기어를 한단 아래로 넣는다 (예: 5단에서 4단으로) 3. 악셀을 살짝 밟아 현재 속도에서 4단으로 달릴경우의 RPM 으로 미리 맞춰준다 (아주 정확히 맞추면 클러치 마모 제로. 꿀렁임 제로) 4. 클러치를 뗀다 (클러치 뗄때 RPM 변하거나, 클러치페달을 천천히 떼어야만 차가 꿀렁이지 않는다면... 님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 수동기어 운전 정말 잘하는 사람들보면, 1~4 를 순식간에 하죠. 그리고 Clutch Engagement 할때 RPM 이 암만 심해도 3-400 이상 출렁이지 않습니다. 그러니 클러치의 마모가 적어서 클러치가 정말 오래가죠. 진짜 정말 잘하는고수는 클러치를 밟지 않아도 기어 바꿀수 있어요. 저도 3단에서4단, 4단에서 5단정도는 클러치없이도 가끔 넣을수 있는데, 그 밑에단에서는 힘들어요. S2000나 RX8 같은 중고차들 보면 5-6만마일밖에 안됬는데 벌써부터 클러치들이 헐거운 차들 있어요. 이건 십중팔구 주인이 제대로 수동운전을 못하는 사람인데다 (RPM 이 3천씩 떨어져야 하는걸 그냥 팍 뗀다거나 등), 엔진회전수로 힘을 내는 차이기 떄문에 클러치웤을 제대로 못하면 클러치가 일찍 아작나는거에요. 클러치란 물건이 속도가 다른 두 회전축을 붙여주는거잖아요. 회전수 차이가 적으면 적을수록 좋은거죠.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