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과정 막바지,,, 한국이랑 미국에서 어디로 갈까요…..?

지나가다 73.***.141.2

연봉이 한국과 비슷한거면, 굳이 미국에 있을 이유가 없지않나요? 삶의 목표가 뭐냐는데 있을것같네요.

– 연봉이면, 굳이 미국있을 이유가없는거고, 님이 말씀하셨듯이 님의 해당직종은 한국과 미국 연봉차이가 없다면서요.
그럼 여기서 살인적렌트비까지내고, 결혼안하면 세금도 많이내야되고, 의료비에….한국에비해 실제로 받는 돈은 반으로 줄어들것같은데요.
적어도 해당직종이 미국에서 1.5배 이상은 받아야, 렌트비,세금,의료비내면 그나마 한국보다 조금 더 버는거 아닌가요?

– 삶의질?이면, 님의 해당직종이 한국에서 야근,철야,서열,회식….이런게 많은직종이면 미국이 좋은거구요.
한국에서도 님의 직종이 야근,철야,서열,회식…이런거 없는 분야시거나, 님또한 이런걸 즐기시는거면 굳이 미국있을 이유가없구요.

저같은경우는, 제 직종이 한국에서 365일 야근,철야있는 직종이에요. 서열,회식같은건 별로없고 많이 불편하진않구요.
하지만 제경우는 365일 가족도 못만나는 지긋지긋한 야근,철야가 너무힘들어서…그래서 미국에서 덜벌어도 이 “삶의질”이 목표이기때문에 미국에 있는거구요. 제분야는 그나마 미국이 한국에비해 1.5배정도 연봉이많지만, 베이지역에살아서 살인적인 렌트비,세금,의료비등 다떼면 한국에서보다 덜 벌어요. 한국에서는 부모님집에서다녀서 저축도 엄청많이했는데…여기 미국에서는 바로 집을 살수있을정도의 형편이아니라 렌트비내고나면 정말 남는게 없네요.
그래도 전 한국에 돌아가는게 죽기보다 싫거든요;; 여긴 365일 야근,철야가 없습니다. 같은 직종인데 어떻게 이렇게 차이가나는지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