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Cars 토요타 딜러 방문후…. 토요타 딜러 방문후…. Name * Password * Email "<strong>담당 매니저와 중간매니저의 진심어린 (?)사과와 오후 시간에 일 못한 것을 보상하라고 요청</strong>" ==> 너무 한국적인 사고방식인거 같네요. 딜러가 장난친 가격도 어찌되었든 결국엔 권장가격(MSRP)아래 였을 것이고 한국처럼 '딜'이 존재하지 않는 독과점 시장보다는 미국이 훨씬 자동차 구매의 자유도(degree of freedom )가 높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종차별'이라고까지 말씀하시는 것은 나중에 미국생활에 익숙해지시고 나서 되돌아보면 본인 스스로 손발이 좀 오그라드는 표현임을 아시게 될 듯합니다. 정식으로 항의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위에서도 언급이 되었지만 yelp나 google review에 매우 dry한 방식으로 딜러에서 당한 일을 시간 순으로 번호붙여가면서 (일체의 감정이나 추측석 발언 자제) description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나오는 고객이 사실 제일 무서운 고객이죠. 한국식으로 현장에서 아니면 맨투맨으로 감정 표출해봤자 오히려 손해보는 게 미국 사회인 것 같습니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