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Cars 브레이크 로터 이슈 브레이크 로터 이슈 Name * Password * Email 일단, 타이어 빼서 로터의 상태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동일한 증상을 겪었는데, 브레이크 로터가 휜것이 아니라, 로터 디스크의 가장자리가 벌어졌더군요. 마치 합판이 물먹은 것 처럼...(리서피스 불가능하고, 무조건 새거로 갈아야 한다더군요.) 중고로 산 차였는데, 전 주인이 몇해의 겨울을 지나면서 한번도 제대로 세차하지 않았었나봅니다. 로터 말고도 하부가 많이 부식이 되어있었으니... ㅠㅠ 제차의 로터와 같은 상황이면 리서피스 못합니다. 그냥 새걸로 바꾸셔야 하구요. 공구는 집 주변에 Harborfreight 이 있다면 거기에서 장만하시면 싸게 장만하실 수 있습니다. 취미로 하는 사람이 쓸 정도의 제품은 되니까요. 필요한 공구라면 소켓 셋은 있으실 것 같구요. 윗분이 말씀하신 래칫에 끼워서 쓸 파이프나 아니면 그냥 브레이커 바 하나 장만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계속 살게 늘어가죠?) 캘리퍼 브라켓을 빼려면 이게 없이는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그리고, 렌치도 있어야 합니다. 캘리퍼를 빼려면 안에 있는 피스톤핀을 잡고 뒤에 있는 볼트를 돌려야 하는데, 그 피스톤 핀을 잡는 용도로 써야 합니다. 피스톤 핀 사이즈는 제각각이니... 렌치도 세트로 필요하실 겁니다. 로터를 빼려면 로터를 고정한 필립스 스크루를 2개 빼야 하는데, 이놈이 아마 녹이 슬었든 어쨋든 떡이 되어 붙어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이걸 돌려빼는데 필요한게 임팩트 드라이버이고, 아니면 - 자 드라이버로 나사산에 잘 조준해서 망치로 드라이버 머리를 치면서 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저라면 그냥 임팩트 드라이버 사겠습니다. 본인이 꼼꼼하신 성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모든 볼트를 잠그는데 적절한 토크로 잠그게 되어 있으니, 토크렌치도 구입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차를 들어올려야 하니, 플로워 잭, 잭 스탠드가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없으면 그냥 차에 있는 것 쓰셔도 됩니다만, 내려앉지 않게 조심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보시면 해당 작업 동영상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피스톤 핀에 그리스를 발라줘야 하는데, 꼭 브레이크용 실리콘 그리스를 바르시기 바랍니다. 어떤놈이 거기에 스파크 플러그 anti seize 그리스를 발라도 된다고해서, 따라 했다가 고생 엄청했습니다. 위에 제가 언급한 것들 죄다 사봐야 100불도 안 할테니... 이번 기회에 한번 해보시면 공임으로 줄 돈으로 장비 산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뒷바퀴 부터는 돈 좀 아낀다고 보시구요. 브레이크 패드 새거로 바꾼지 2년 이상 지났다면... 저 같으면 패드도 같이 새걸로 바꾸겠습니다. 한번 할때 싹 갈아버려야 다음에 또 열일 안 생기겠지요. PS. 최소 4인치 이상 C-clamp 도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피스톤을 뒤로 밀어야 하거든요. Autozone이나 Advacne auto parts등에서 loan a tool 서비스를 이용하는것도 괜찮습니다. Breaker bar, torque wrench, 피스톤 밀어주는 툴... 이것은 빌려줄 것 같습니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