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Cars awd/4wd 정리 awd/4wd 정리 Name * Password * Email Bullet 님이 스바루 답글들 썼던것들 많이 봤었는데 오랜만에 맘잡고 잘 정리해주셨네요. 그냥 몇마디 더해보면요. 물론 Bullet님 말처럼 정확히 의미가 정확히 정해져있지는 않다고는 하지만 미국이나 몇몇 지역에서는 보통 4WD 라고 하면 오프로드용 사륜을 지칭하고요 AWD 라면 온로드용 4륜을 지칭하는 편입니다. 사륜을 이야기할때는 4X4라고 쓰고요 이말은 4개의 바퀴가 있고 4개의 바퀴가 동력을 가질수 있다는 말입니다. 바퀴가 네개인 FWD이나 RWD 는 4X2되겠고 바퀴가 6개인 G웨건모델 같은 경우면 6X6로 부르겠네요. 트럭중에는 8X8도 있고요. 4WD들은 보통 운전석에서 레버, 버튼 혹은 차 외부에서 스위치를 조정해서 2WD 와 4WD 모드를 바꾸게 됩니다 (전환시 차를 정지 시켜야 되는 모델들도 종종 있습니다). 4WD 모드로 가게되면 4로우와 4하이가 몇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겠네요. 보통 4WD는 엔진의 동력을 트랜스퍼케이스 (혹은 파워 트랜스퍼 유닛)를 사용해서 전륜과 후륜으로 드라이브 쉐프트를 통해서 전달하게되고요 트랜스퍼케이스 락을 이용해서 액슬을 잠그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바위산을 탄다거나 모래밭이나 진흙탕같이 미끄러짐을 상관할 필요 없는 오프로드 지형에서는 액슬을 다 잠글수 있고 로우 레인지용 기어가 따로 있어서 높은 토크로 저속주행이 장시간 가능해서 험로에 적합한 성능을 보이지만 일반 도로에서는 운전이 아주 어렵고 위험하기도 합니다 (4WD 모드에서는 바퀴가 같은 속도로 돌기 때문에 접지력이 있는 노면에서는 턴이 너무 힘든관계로). AWD 차종은 이와는 다르게 동력을 디퍼런셜을 이용해서 배분하게됩니다. 엔진에서 나온 동력이 전륜, 후륜과 센터 디퍼런셜을 통해서 배분되게 되는 방식이고요, 디퍼런셜이 동력의 배분과 바퀴의 회전비를 노면 상태와 바퀴의 미끄러짐에 따라 조정해주게 되는데요 4WD와는 다르게 오프로드를 위해서 만들어지지 않은 이유로 소프트웨어적으로 구성된 오프로드 모드를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오프로드 지형에서 장시간 많은 동력이 필요한 운전을 하게되면 디퍼런셜이 오버히팅되면서 문제가 생기게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보통 AWD를 온로드용 4륜으로 분류합니다. AWD에 체인을 항상 감아야되는 경우 디퍼런셜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서 4바퀴를 모두 감는걸 선호하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4X4에는 이외에도 IWD도 있는데요 이건 전기모터를 각 바퀴별로 사용하는 경우로 가장 최초의 4륜 형태이기도 했고 험지에서 운전하기가 가장 좋다고도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지 타본적은 없는데 테슬라 SUV에 따라오니까 앞으로 타볼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