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Cars 4기통과 6기통의 체감 차이 4기통과 6기통의 체감 차이 Name * Password * Email 지금까지 언급 안된것을 하나만 얘기하자면 진짜 중요한건데.... 4기통과 6기통과 8기통 엔진은 폭발행정 타이밍에서 나오는 충격토크의 분포도가 다릅니다. 그에따른 배기구에서 나오는 펄스의 간격차도 다르고, 충격리플을 상쇄하기위한 플라이휠 디자인도 다릅니다. 이런것들은 엔진의 악셀응답능력까지도 좌우합니다. 그리고 6기통이라고 해도, 직렬6기통 (유명하죠 BMW 의 실키식스) 이냐, V6 (일반) 이냐에 따라서 또 다르고요. 8기통도 플랫플레인 (페라리 등등...) 8기통이냐, 크로스플레인 8기통(GM 스몰블락) 이냐 따라서 다릅니다. 크로스플레인 8기통은 "궬궬궬궬궬~~~" 하는 소리가 나고요 (GM 트럭 특유의 지저분한 배기음) 플랫플레인은 "빠아아아아아아앙~~~" 하는 소리가 납니다. (페라리 특유의 배기음) 배기가스가 나오는 박자가 달라서 그렇습니다. V8 엔진의 토크리플이 가장 조용하고 정숙하고요 그다음이 직렬6기통... (BMW 가 뭐 특별한 외계인 기술이 있어서 실키식스가 아니라, 그런 잔잔한 충격파형이 나오는 엔진을 여러가지 문제점을 감수하고 고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 V6... 다음이 직렬5기통.. 그다음 4기통입니다. (포드 1L 에코부스트같은 제법 훌륭한 3기통도 있지만 그건 예외로 하고요.) 엔진은... 그냥 출력마력이나 배기량이 다가 아닙니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