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Cars 마력과 토크에 대해서..여쭤봅니다. 마력과 토크에 대해서..여쭤봅니다. Name * Password * Email 엔진의 출력을 표시하는 단위들 인데요. 마력은 일, 토크는 뒤트는 힘을 뜻합니다. 출력은 엔진의 플라이휠에서 측정 하거나 바퀴에서 측정 합니다. 제작사에서 표시하는 출력은 대개 플라이휠 출력 입니다. 요걸 순정마력 이라 하고 바퀴에서 측정한걸 제동마력(brake horsepower-bhp) 이라고 합니다. 실제 주행시 체감하는 출력는 제동마력 입니다. 엔진 출력은 차체중량과 변속기 효율 베어링 및 오일의 회전저항 등에의해 줄어들고 최종적으로 바퀴가 회전하는 출력이 재동마력으로 나타나죠. 북미는 토크의 단위를 lb/ft 로 씁니다. 따라서 300lbftㅡ5800rpm 이라 하면 해당앤진의 플라이휠은 5800rpm에서 최대 300lb의 뒤트는 힘을 내뿜습니다. 요건 플라이휠 축 중심으로 부터 1foot 지점에서 측정한것 이므로 실제 기어축이나 기어의 외경은 수인치 이내 이므로 동력축의 뒤틀리는 힘은 300lb 보다 훨씬 높겠죠. 게다가 감속기를 통해 회전수를 줄이는 만큼 최종 토크는 몇 배로 증가됩니다. 하지만 탑기어에서는 거의 1:1로 회전하게 되므로 토크는 오히려 낮아지게 되죠. 앤진 특성에 따라 낮은 회전영역에서 최대 마력과 토크가 나오도록 또는 높은 회전 영역에서 그러도록 설정 합니다. 스포티한 주행을 원하면 높은 회전을 쓰게 되겠죠. 일부 차종은 변속기에 주행 패턴을 선택하는 버튼이 있는데 같은 원리 입니다. 대개 디젤엔진 및 직분사 엔진은 저속에서 높은 토크가 나옵니다. 회전수를 높일 수록 열효율이 낮아져 토크는 떨어지고요.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