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모드에서는 모든 단이 잘 동작한다면 스피드센서가 나갔을 확률이 높은 것 같네요. 이 센서가 나가면 RPM이 올라가도 고단으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 비슷한 사례가 더 많을 것 같은데요. 한국에 있는 NF소나타 자가정비 동호회를 뒤져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실 것 같네요. 저도 예전에 미국에서 EF소나타 몰때 동호회 글이 큰 도움이 되었었습니다. 그때는 아예 스피드센서를 한국에 주문한후 동네정비소에서 인스트럭션과 캐쉬로 공임주고 교체해 돈을 크게 아낄수 있었지요. 제 기억에 센서두개값+국제우편비 10만원, 한시간 공임 US$70이 들었던 것 같네요. 딜러에서는 US$450을 불렀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