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차 내수형 vs 수출형에 관련하여

정말 같은차일까 64.***.155.25

제가 보기에 현기차의 내수형과 수출형이 ‘같은 차’냐 아니냐에 대해서 원글을 올린 분과 다른 분들이 보는 기준에 따라 다른 겁니다.

둘다 동일한 디자인의 차이고 설계도면도 몇가지 그렇게도 강조하시는 법률상 차이점을 제외하면 거의 같겠죠. 부품도 어지간하면 같은 회사것을 쓸 겁니다. 여기까지만 본다면 내수형과 수출형을 같은 차라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같은 회사에서 생산한 부품은 전부 같나요? 미국에서 하다못해 같은 회사, 같은 상품이라도 코스토코, 월마트에 들어가는 물건과 일반 상점에 들어가는 물건이 달라서 리콜을 특정 상점에서 특정 기간에 팔린 물건만 하기도 합니다. 같은 회사에서 생산한 물건이 모두 같다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생산라인에서 여러가지 변수를 줄 수도 있고 품질 관리를 얼마나 하는가에 따라서 부품의 품질, 단가는 아주 달라질 수 있는 겁니다. 겉으로 보기에 같은 부품이지만 내구성, 품질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런 부품들이 모여서 자동차의 품질을 결정한다고 보았을 때 내수용과 수출용이 같은 차라는 주장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다른 예로 만약 동일 설계도면으로 생산되었기에 다 같은 차라면 독일에서 생산한 폭스바겐과 멕시코에서 생산한 폭스바겐은 똑같은 차라고 해야 할텐데 아무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