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Cars 현기차 내수형 vs 수출형에 관련하여 현기차 내수형 vs 수출형에 관련하여 Name * Password * Email 벌써 8 년 전인데, 한국에 있을 때, 현대차 1 차 납품 업체에서 일했었습니다. 그때는 차 모델이 중요한게 아니라, 내수용이냐 해외용이냐로 마크가 찍혀있어서 해외용은 전수 검사(일일이 하나하나 검사)가 기본이었습니다. 내수는 100 개나 1000 개에 하나 검사였죠. 그리고, 그때 현대차 특징이 부품 하나를 한 업체에 독점으로 주지 않습니다. 즉, 같은 부품을 2 군데 이상에서 받습니다. 노사 분규로 인한 차질도 없고, 가격 경쟁도 시킬 수 있으니깐요. 기아 합병 이후로는 기아 쪽 부품 회사도 그대로 받았으니, 최소 2 군데 이상이겠죠. (1 차 벤더가 몇 개 없으니 약간 예외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잘 나가는 업체 혹은 기술이 좋은 업체는 같은 부품이라도 해외 우선으로 돌립니다. 어차피 부품에는 현대 마크를 제외한 납품 회사 마크는 못 달게 되어 있어서 일반인이 보면 구별 못 하거든요. 아무리 설계가 비슷해도 생산 라인 관리나 QC는 회사마다 차이가 큽니다. 그렇다보니, 같은 부품이라도 해외와 내수의 품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