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티칭 어시스턴트 인터뷰 후기 및 궁금점

  • #716546
    파파 100.***.12.76 3317

    안녕하세요, 눈팅전문인데.. 이렇게 글까지 쓰게되네요.

    깨알같은 경험담과 정보들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오늘은 저의 얘기와 궁금증을 조금 적고자합니다. 전 1년전 미국 학/석사 과정을 마친 art and science 그래픽 전공자입니다.
    제대로된 잡을 찾질못하고 졸업후 1년간 딱한번 전화 인터뷰 이후에는 전혀 좋은소식을 못듣고 방황하며 프리랜서로 한두곳 일만 하면서 좌절모드였습니다. 
    일단 한달전 한 대학교의 디지털학과 1년 계약직 티칭 어시스트및 진행중인 프로젝트 참여 조건으로 정규직 자리를 보고 지원을 했습니다.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일자리 내용이..
    한달이 다되감과 곧 학기가 끝날무렵이 다가오는지라.. 안됐구나 하고 체념후..
    6월 30일에 저의 첫 12개월 opt 도 끝나고 한국에서도 저의 귀국을 바라는 분위기라.. 한국으로 돌아가 새로운 길을 찾아보자 하고 한국의 회사나 학교 조교자리를 열심히 알아보면서 비행기 티켓도 끊었습니다.
    근데 이틀전 이 대학에서 연락이왔습니다…. (순간 당황해서 많이 버벅였습니다)
    기본적인 레쥬메 정보를 중심으로 몇가지 묻더니 CV 가 마음에 들어 Skype 인터뷰를 요청하더군요. 당연히 응했고 그 다음날 아침 10시에 전화를하겠다며 약속을했습니다.
    그 다음날 9시 58분에 정확히 전화벨이 울리고, 어제 전화를 했던 리크룻 담당인 faculty 와 그외 다른 두명의 faculty member 까지 3명이서 화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준비한 질문은 많았습니다. 시작전 15분가량 진행될것이라 했지만, 35분정도 걸쳐 진행이되었고, 단 한개의 질문도 제가 준비한거랑 맞지 않았습니다…(기본적이고 왠만해서는 물을거다…라고생각한건 전혀 묻지않고 기술적인 질문이 많더군요)
    당황은 했었지만 대부분 임기응변으로 순조롭게 진행이 되었고 전 카메라만 보고 했기에 그분들의 얼굴 표정 변화등은 자세히 볼수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라는 칭찬도 들었고.. 빠르면 당일 오후나 3-4일 내로 다음 단계진행에 대해 알려준다는 인사와 함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후 두어시간이 지난후였습니다.
    학과 디렉터 매니져로부터 전화가 오더군요.. 디렉터가 인터뷰를 원하는데 당장 오늘 오후늦게라도 가능하겠냐고. 저는 언제든 가능하다 하였지만 그날이 금요일.. 즉 어제였는데 다음주 월요일로 잡자하더군요. 그래서 지금 주말내내 뒤숭숭합니다.
    개인적으로 느낌은 굉장히 좋습니다만.. 제가 여기까지 와본건 작년 졸업후 처음인지라 걱정도 많이 되네요.. 이렇게 바로 디렉터 인터뷰 요청이 그날 두어시간만에 바로 오는 경우는 아주 그린라이트로 봐야하나요?
    지금 제일 걱정인게 온사이트 인터뷰까지 간다해도.. 프레젠테이션 준비도 너무 걱정이되고.. 계속 속으로는 김칫국 마시지말자.. 하면서도 설레기도하고.. 온갖 생각들이 멈추지 않네요. 앞으로 학생들을 가르칠수도있다는 생각에 더 자신감을 가져야하는데.. 처음이다보니 ^^;
    이쪽 분야  관련해서 그 어떠한 조언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결과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타이틀은 assistant or associate 으로 되어있기에.. 티칭경력이 없는 저로서는 정말 시작해보고 싶은 자리입니다. 조언이나 정보있으시면 도움좀 주세요~
    오퍼가 들어오면 opt 연장이나 비자문제도 해결해야하는데.. H 비자는 올해는 끝난거 같고.. STEM 이라 OPT 연장신청이 바로들어가야할거 같은데 빠듯해보이네요.. 기간이 ㅠㅠ
    디렉터 인터뷰시 비자나 OPT 관련 얘기도 꺼내야하나 싶기도하고..
    두서없는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empt 98.***.183.56

      대학교는 cap exempt 아닌가요?

    • h1 157.***.237.211

      학교는 H1 cap에서 예외 적용을 받기 때문에 계약조건으로 무조건 해달라고 하세요.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Premium Processing Service(15 calendar day processing gauranteed)로 신청하시고, 계약시 조건으로 학교에서 이 비용까지 대주면 좋지만 아니면 자비로라도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제가 이 비용 지불했습니다).
      비용이 더 들지만 h1 신청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신분유지를 위해 제 경우는 opt 연장도 동시에 했습니다.

      Good luck

    • 파파 100.***.12.76

      답변 감사합니다.
      H1 스폰이 법적으로 자비가 안되는걸로 들었었는데 가능한가보군요.
      학교늬 쿼터 예외는 정말 꿀같은 정보 같습니다. 감사해요!

      내일 인터뷰 진행 결과보고 온캠퍼스 까지 가게되면 비자얘기를 해봐야 겠습니다.

    • exempt 98.***.183.56

      프리미엄만 자비라는 얘기 일꺼에요
      스폰 자체는 회사가 부담해야하지 개인이 하면 불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