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o-1 인터뷰 그리고 o-3

  • #474668
    jung 70.***.121.73 2349

    미국에서 graphic design 전공으로 졸업후, h1b 추첨에 떨어진 후,
    10월 6일자로 o-1 approval notice받고 일하고있습니다.

    그런데 곧 결혼할 여자친구의 opt 가 이미끝났고(9월), 현재 grace period 에있어서
    11월 중에 함께 한국에 가서 여자친구의 o-3신청과 제 o-1 인터뷰를
    할 생각에 있습니다.

    질문은 o-1 인터뷰시에 준비해야할 서류들이 뭐가 있나요? 미국에서 신청시 작성한 서류들은 아직 변호사가 가지고 있어서 제게는 approval notice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비자와 같이 승인 후 얼마간을 기다려서 우편으로 제 여권을 다시 받는 식인가요? 아니면 바로 도장찍어주고 끝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두번째는, 여자친구와의 혼인신고를 미국에서 하고 들어가려고 하는데, 한국 입국후 o-3신청시 필요한 서류와, o-3 프로세스가 얼마나 걸리는지 알고싶습니다. 얼마나 걸릴지

    전혀 모르는 상황이라 비행기표 사기도 쉽지 않네요.

    여기서 많은 도움받았는데, 염치없이 또 질문만 하는군요.

    • kang 67.***.69.202

      변호사에게서 서류들을 더 받아야 합니다. 저는 변호사가 서류 준비를 알아서 다해서 보내줘서 시키는 대로 했거든요. approval notice, Letter from emplyer, I-129 와 나머지 supporting materials (이거 세개는 모두 변호사가 가지고 있어요. O비자 신청할때 변호사가 만든것들인데 인터뷰시 꼭!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변호사에게 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나머지 학위증, 성적표, 이력서, OPT 카드, 회사에서 일했던 동안 받은 월급명세서 마지막거, 혹은 최근 W-2,영문주민등록초본,출입국 증명서(동사무소에서),포트폴리오(제출은 안하더라도 보여달라고 했음) 등등 다른 비자시 했던것들 준비해 가셔야 할거 같아요.(인터넷 서치해 보세요. 대사관 웹사이트에 나와있어요. 제가 기억이 가물거리니까 다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많이 준비하는 건 괜찮은데 모자라거나 빠지면 안돼니까 H-1b 비자 준비하듯이 저는 다 준비해갔습니다. 인터뷰는 3층에서 관광이나 학생비자와는 따로 있는 층에서 했구요. 시간은 한 두시간 걸렸고,가서 택배신청서 쓰시고 번호표 받고 기다리다가 순서되면 가져온 서류들을 접수합니다. 그리고 계속 기다리다가 이름부르면 손가락 지문 찍어요. 그리고 앉아서 기다리다가 이름부르면 인터뷰 합니다. 그럼 집에가서 2-3일 기다리면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