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 비자로 미국 개발자 취업

  • #3956133
    Entwickler 211.***.196.173 332

    안녕하세요.

    먼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게시판 글을 검색해보니, 신분 문제(비자)로 미국에서의 한국인 취업이 많이 어렵다는 내용이 많은 걸로 보입니다.
    한국 스타텁에서 약 6년째 웹 개발 일을 하고 있는데, 와이프가 미국국적 시민이면, 미국에서 개발자 취업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부분인지, 아니면 비자같은 신분 문제 외에 미국에서 개발자 취업에 어떤 허들과 제약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영어 의사소통은 크게 문제 없습니다. 소위 말하는 FANG 같은 대기업이나 많은 연봉 이런 걸 바라고 미국으로의 이직을 생각하는 건 아니고, 꾸준히 해온 일이 개발 업무다보니, 미국 내 특정 주를 타겟으로 하지 않고, 규모가 작은 업체라도 맞벌이로 근근히 생계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벌이가 되는 회사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신분(비자)문제가 해결된 외국인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의 취업이 어느정도 열려있는지 궁금 합니다.

    • DHS 136.***.102.99

      저는 글쓴 분과 같은 축복(?)이 부족해서
      미국에서 졸업하고 OPT, H-1B 거쳐서 영주권을 받고 미국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인데요,
      영주권 받기 전까지 마음에 부담을 주는 건 신분문제 뿐이었습니다.
      배우자가 미국 시민권자면 신분 문제는 자동으로 해결되니
      본인의 능력만 되면 아무런 문제 없을 거라 생각해요. 🙂
      요즘 상황이 좀 좋지 않다고는 하나 역시 능력만 있다면 어디든 기회는 있을 겁니다. Good luck!

    • 107.***.93.125

      가장 큰 걸림돌은 신분이지만, 그거와 상관없이 경제, 기술 환경의 변화로 웹개발 일자리 구하기 쉽지 않을겁니다. 주변에서 신분 문제 없는 상태에서 지난 3-5년 사이 준비한 사람들 단 한명도 취업에 성공 못했습니다. LLM 뜨기 전에요. 요즘은 더하죠. 경력이 있으면 조금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요.

      인맥이 있으면 파트 타임 잡일거리라도 하면서 기회를 볼 수 있는게, 아무 것도 없는 사람들은 정말 가능성 희박합니다. 오히려 개발쪽 능력과 다른 분야를 같이 하는게 유리힐겁니다. AI이용하고 싶은데 잘 모르는 분야가 많거든요. 그런쪽으로 파고들면 오히려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 클락스빌 221.***.134.3

      배우자라도 요즘은 재정, 범죄이력 많이 봅니다. 그리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요 (최소 2년).
      일단 고민 하지 말고 ir비자수속 시작하세요.
      승인 받으면 일단 공군 모병관 만나서 파트타임 군대 입대 신청하고(공군이 대우는 좋은데 입대 대기 최소 1.5년) 동시에 구직하세요.
      구직 성공하면 엔지니어로 일하는거고 안되면 일단 입대하고 군대 장학금으로 대학원 다니면 됩니다.

    • ㅇㅇ 209.***.48.151

      배우자비자에 구체적으로 어떤 노동허가가 필요한지 뭔지는 잘 모르지만 그냥 시민권자랑 차이없다고 생각한다면
      당연하지만 기존에 하셨던 업무가 중요하긴 합니다. 미국에서 충분히 수요가 있는 분야면 더 쉽고, 아니라면 더 어렵겠죠.
      그리고 아무리 신분이 있으셔도 미국혹은영어권 기업경험, 유학경험이 없어서 미국내 지원자보다는 후달리긴 합니다만.. 역시 불가능한건 아닙니다. 특히 눈이 높다고 안 하셨으니 취업하시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주소지가 한국이면 신분이 되든말든 레쥬메 그냥 갖다 버리는 경우가 많으니, 미국 주소지와 미국 폰번호를 만들어서 레쥬메에 박으세요.

      제 주변에 레이오프당한 swe들이 꽤 많은데 모두 3-5개월 안에 새로운 직장 구했습니다. 연봉이 떨어진 경우는 사실상 없지만 기존과 비슷한 기업에 취업한 경우는 꽤 있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