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업계가 그렇게 폐급인가요?

  • #3942530
    세두 223.***.73.135 864

    이제 알라바마를 뛰어넘든다는데 특히 제조설비, 전해액이 그렇게 폐급이라는데 도대체 얼마나 *같길래 알라바마 귀싸대기 급이라는 말이 나오나요?

    • 조옥출 211.***.245.35

      내가 알기론 최근에 배터리련 모 업체는 1년만에 주니어 직원 5명 동시에 뛰쳐나감…hr에서 영주권 가지고 장난질 친게 결정타 였음

    • dd 74.***.153.72

      배터리 vs 알라바마 … 가슴이 웅장해진다. 미국의 아오지탄광 타이틀은 과연 누구에게?..

    • 골프왕 50.***.65.178

      배터리 업계에서 L사에 10년 재직했었고 주재원 생활도 좀 했었습니다.

      1. 전해액은 알고 계신대로 발암물질입니다. 특히 냄새가 많이 좋지 않고 초반에 냄새를 맡으면 구토가 나올 것 같고 그럽니다. 다만 제조 현장에서는 전해액 냄새가 크게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2. 제조업 특성상 설비가 24시간 가동하는데 온갖 트러블이 다 일어납니다. 장비 이슈, 품질 이슈, 공정 이슈 등등 이 때 주재원때의 경험을 돌이켜보면 현지인들은 대응이 잘 안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 주재원/출장지원 인원들이 몸을 갈아 넣어서 해결합니다.
      3. 2번과 연계해서 현채(검은머리 현지인)들 역시 자유롭지 못 합니다. 주재원들이 현채인원들에게도 동일한 강도의 노동을 요구하게 되니 자연스럽게 노동강도가 헬 급으로 변하게 됩니다. 당연히 현지에서 어릴 때 부터 자라거나 대학을 나온 인원들은 버티기 힘든게 맞습니다.
      4. HR(이건 L사만 그런지 모르겠음)의 전략이 전혀 없어서, 말씀하신대로 영주권 관련해서 장난질을 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네요…이건 제가 모르는 내용이므로 패스하겠습니다.

      배터리 산업 자체가 하이테크 산업이 아니고, 진짜 사람 갈아넣어서 만드는 산업인지라 그런 말이 나오는게 당연하겠거니 생각하고, 북미에 LG, SK등 배터리 공장 지을 때 부터 예견된 일이였다고 생각합니다.

      * 북미 세액 공제 및 보조금 그리고 마켓시장만 보고 공장 캐파를 늘릴 생각하지, 현지 노동력 수급, 인건비 등등 이것들도 계산을 하기는 하나 굉장히 긍정적으로 계산합니다.(샐러리는 부정적으로 계산…)

      장담컨데 헬라바마, 조지옥 이렇게 불리는 지역 회사들보다 더하면 더 했지 덜하지는 않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