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EB3 비숙련 질문

  • #3939010
    Kangca 211.***.181.245 1157

    안녕하세요, EB3 비숙련을 진행하는 만 20세 아이 엄마예요.
    매번 보기만 하다가 영주권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이 있어 질문 남겨요.

    투자이민 하기엔 어렵지만, 아이가 앞으로 미국 정착을 강력히 원해서 아이 11학년 일 때 진행했어요.
    PD는 2024년 6월이고, 조만간 LC 승인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그런데 현재 문호는 2021년 7월에다가 거의 진전이 없더군요.

    아이가 올 8월 대학을 가야 하는데, 미국 대학에 진학하여 F1으로 체류하며 기다리는 게 날지,
    아니면 캐나다 대학에 진학하여 DS-260 신청하고 기다리는 게 날지 궁금합니다.

    솔직히 진전이 거의 없는 걸 보고, 그냥 포기하는 게 나을까 고민도 되어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공부만 열심히 하면 향후 EB2나 EB3 숙련 이민 등으로 정착하는 길도 있을 것 같은데,
    아이는 현재 취업시장 자체가 외국인에게 박해서 영주권 필요하다고 강경하게 말하네요.

    미국 내에서 기다리게 되면 기약도 없고, 또 한국에 올 수도 없을 텐데 방학 동안은 아이가 미국 내에서 머물 곳도 마땅치 않아요.
    또, 현 정부의 정책 등이 우려되기도 하고, 왜 F1으로 머물다가 비숙련을 신청했느냐며 거절당한 사례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렇다고 캐나다 대학 진학하여 DS-260 신청하는 건 2016년의 AP/TP 사태가 염려되고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이쪽 분야에 문외한이고 무작정 업체랑 변호사 말만 듣기엔
    확신이 서지 않아서 아래 질문 정리하여 도움 요청합니다…

    1. 문호 진전이 더딘데 포기하는 게 나을지
    2. 아니라면, 미국과 캐나다 중 어느 곳에서 문호를 기다리는 게 나을지
    3. 미국이라면, 학부 대학을 다니며 F1 신분을 갖고 있다가 비숙련으로 일하는 게 가능한지
    (고학력자가 비숙련을 하는 건 안 좋게 본다는 식의 글을 어디서 봤었어요)
    4. 비숙련을 포기하고 대졸 후 EB2나 숙련으로 영주권을 신청하는 게 나은지

    • 123 67.***.5.161

      만 21세넘어가도록 문호가 안열리면 (cspa가 있긴한데 140 수속기간 정도만 봐줍니다 문호대기시간이 아니라 uscis에서 140 승인 시키는 시간만 얘기합니다) 자녀분은 부모 동반 영주권을 아예 못 받습니다.

      비숙련 왜 그때 쯤에서야 시작하셨는지 왜 변호사가 자녀분은 가망없다고 얘기를 안 한 건지 모르겠는데 지금 날짜 얘기하시는 걸로봐서는 가능성 전혀 없습니다.

      다시한번 얘기하지만 자녀분은 부모님 비숙련 영주권 신청 케이스로 영주권 못 받습니다.

      영주권 자력으로 받아야 된다고 간주하고 미래계획을 세우도록 자녀분과 진지한 얘기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Kangca 211.***.226.247

        아뇨 저희가 영주권을 신청한 게 아니라, 아이가 비숙련으로 들어간 거에요.
        아이가 어느 곳에서 체류하며 문호를 기다리는 것이 기다릴지 궁금한 거에요.
        군대 문제나 여러 가지 얽혀있는 게 있어서 아이 나이를 밝히고 쓴 겁니다.
        혼선을 드려 죄송합니다.

    • 비숭련 99.***.133.97

      1. 문호 진전이 더딘데 포기하는 게 나을지
      -> 군대와 비자이슈 등 어떤 상황에서도 한국에 돌아가지 않고 견딜 강한 마음이 있으면 앞으로 4-5년 더 기다릴 수 있겠죠.

      2. 아니라면, 미국과 캐나다 중 어느 곳에서 문호를 기다리는 게 나을지
      -> 이 또한 군대가 걸려 있다면 학생 신분임을 증명하며 미룰 수 밖에 없는데 미국이냐 캐나다이냐는 두번째 문제 같네요.
      https://www.mma.go.kr/contents.do?mc=mma0000786

      3. 미국이라면, 학부 대학을 다니며 F1 신분을 갖고 있다가 비숙련으로 일하는 게 가능한지
      (고학력자가 비숙련을 하는 건 안 좋게 본다는 식의 글을 어디서 봤었어요)
      -> 저도 고학력자였지만 H1B 비자 받아 비숙련으로 영주권 받는데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사실 F1 은 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인터뷰가 걸릴 가능성도 많기에 H1B 지원하고 받아서 실제로 스폰서에서 일하는게 제일 안전하죠.

      4. 비숙련을 포기하고 대졸 후 EB2나 숙련으로 영주권을 신청하는 게 나은지
      -> 지금까지 일년 반여간 기다린게 정말 아깝겠지만 정말 미래를 계획해보고 아들 본인이 군대와 비자, 더딘 문호 등의 심리적, 경제적 압박감을 견딜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 o.O 23.***.14.103

      혹시 비숭년을 이주공사 통해서 하셨나요???

    • 별님 169.***.203.240

      대졸은 고학력도 아님. 우리 땐 같이 일 하던 한국 사람들 일곱병 중 네명이 대학원 출신 였슴. 나머지 세명도 당연히 4년제 대졸자들 였었고. 강남에 있는 이주공사 통해서 와서 집들도 다 반포, 압구정, 방배동에서 살다 왔었슴. 비숙련은 무학이든 박사든 전과만 없으면 됨.

    • 62.***.157.42

      부모가 자식한테 그까짓 학비랑 영주권비용 좀 대주는게 그렇게 나쁜 건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