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축 설계와 시공은 많이 달라요. 저는 현장 체질이 아니라서 시공은 정말 하기 싫은 분야입니다. 감히 예상컨데 말씀하신 내용으로만 보아서는 3000sqf 미만의 소형 주택이나 인테리어, 리모델링 정도만 생각하시고 그 이상 하이엔드나 큰 프로젝트를 생각하신다면 드로잉기간만 2-3년이 넘는 경우가 태반이라 협업을 위해서는 건축 실무 지식과 기술이 필수입니다.
건축사 자격증까지 필요하신서면 NAAB에 등록되어 있는 건축 학위를 취득하시고 졸업 후 약 2~3년 정도 실무 수련했다는 인증을 해당 supervisor에게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짧게는 학위 포함 비전공 기준 6년 (비전공자 건축석사) ~ 8년(건축학사)를 거치셔야 합니다.
자격증 없이 협업으로 진행 하셔도 되지만, 저는 타 주 건축사에게 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 하자고 제안한 것 외에는 경험이 없어서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Designer, PM, Contractor, other consultants(interior/landscape/etc) 어떤 업무를 생각중이신가요? 일반 한국에서의 건축 업자를 생각하신다면 클라이언트 잡으시고 건축사를 찾아보세요. 곧 50대가 다 되어가시니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디자인과 건축사 자격증이 타겟이 아니시라면 충분히 가능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