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자공학 학생으로 앞으로의 삶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데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조언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qwerty 136.***.69.120

목표가 이민에 취업이고 그래서 어느 방향으로 분야를 잡아야 되는지 궁금하시면 일단,
1. 국내 상황과 부조리 등으로 미국 이민을 고려 하고 계신다면 미국을 너무 이상향으로 보고 계신 것 같습니다. 더 상식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대통령과 그가 앞세우고 있는 반이민/백인우선주의는 4년후 대통령이 바뀐다고 갑자기 없어질 것 같지 않고 그렇게 한번 분위기 만들어 놓으면 적어도 10년 이상은 그런 분위기로 갈 겁니다. 즉, 님이 오실 때쯤이면 미국에서 더 많은 부조리를 보게 되실 겁니다. 한번쯤 집고 넘어가고 싶은 것이 미국은 생각하시는 것처럼 낙원은 아니고 여기도 사람 사는 곳입니다.
2. 종종 전공이나 직업을 구할 때 어느 분야가 유망하고 돈을 잘 벌고 취업이 잘 될지 묻는 질문을 볼 때가 있는데, 특히 님처럼 학부생들의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까지 공부하고 경험해 본 것들 중에 나한테 잘 맞고 그나마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제일 좋은 분야입니다. 아무리 취업 기회가 많아 유리한 분야가 있더라도 님에게 잘 안 맞고 공부하는데 잘 안 따라가지는 분야라면 좋은 실력/성과가 나올 수 없고 그러면 님의 취업 기회는 없는 겁니다. 그 분야에 기회가 많아서 취업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고 잘해서 취업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겁니다.
3. 미국 취업/이민이 목표라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유학을 통해서 나와서 OPT 통해 일을 하다가 H1B로 옮겨가는 것인데 그나마도 요즈음은 쉽지 않습니다. 미국도 취업문 자체가 좁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을 볼 수 있는 건 미국 이외의 캐나다나 유럽쪽의 문을 두드려 보는 것입니다. 다만 유학을 통한 방법이 아니라면 국내 연구소/산업체에서 “실무” 경험을 쌓아 그 실무 경험으로 취업을 알아 보는 것입니다.
걱정도 많을 시기이고 여러 가지 선택을 두고 어떤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인지 고민되는 때일 것이지만 선택하기 전에는 고민을 할 필요는 있지만 일단 선택을 하고 나면 후회를 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은 선택입니다. 이게 정말 좋은 선택이었는지 계속 고민하는 시간에 그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되도록 노력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