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HMO 보험은 Primary care physician을 봐서 그 사람이 specialty로 referral 해주어야 합니다. 이와는 다르게 PPO 보험은 환자가 referral 없이 specialty로 그냥 바로 갈 수 있죠. 한국 처럼요. 그래서 PPO 보험이 더 비쌉니다. 한국처럼 specialty의사에게 바로 가고 싶으시면 평상시에 PPO 보험 들으세요. 원글에 20곳을 돌아다니셨다고 하는데, 그거 자체가 잘못하신 겁니다. 20곳 다른 의사들이 서로 어떤 진료를 한줄 모르면 전부다 똑같은 일만 하다가 끝나겠죠. 이런 경우 주치의가 꾸준히 보면서 하나 하나씩 확인을 해가야 하는 일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치의가 중요하죠.
그리고 계속 원인을 못찾다가 나중에 찾았다는 경우는 많은 경우 시간이 지나서 병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찾은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의사는 얻어 걸린거죠. 한국도 이런 경우가 많아요. 계속 원인을 못찾았다가 나중에 큰 병원 가서 원인을 찾았다는 일들.. 병이 진행이 됐으니 찾았겠죠. 환자가 어떤 검사들 해서 안나왔다고 하면 그 검사말고 다른 것을 검사할테니까요.
위에 댓글에 있듯이 믿을만한 주치의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병원은 의사를 고르는게 아니라 병원 system을 고르는 겁니다. 그래서 그 system안에 있는 의사들이 서로 어떤 검사들은 했고, 어떤 계획을 하고 있는지 서로 알 수 있는게 중요합니다.
한국처럼 specialty 빨리 보고 싶으시면 PPO로 가입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