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착하네요.. 원하는 생활 수준에 대한 설명도 없는 질문인데 답변도 잘 해주고
o1준비중에 생활수준이 안되면 시도도 안한다니…ㅋㅋ 한국서 건보료 매달 60-100넘게 내시나요? 그럼 그냥 한국에 있으세요. 근데 월급쟁이 유리지갑이면 소득 면에서는 미국이 나을수도 있겠네요.
4-500k벌어도 생활수준이 만약에 한국 외식이나 즐길거리들에 집중된다면 미국에는 같은게 거의 없기 때문에 자주 외식 혹은 여가생활 못해요. 원글님의 생활수준에 대한 설명이 더 있어야겠네요.
뭐 아파트나 주거 식료품 비용에 집중한다면 그렇게 차이나지 않을겁니다. 한국 시장 안가고 글로서리 가면 식료품 비용이 미국보다 비싸고 집값도 분당, 강남, 한남 이런데랑 비교하면, 미국 집값도 생활 가능한 공간 대비 비싼편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인테리어는 좀 다르겠네요 ㅋㅋ
몇몇분들이 조언해주신것처럼 미국에 오는건 미래에 대한 배팅도 포함되는거죠. 자녀 양육 등 도 포함될거고. 단순하게 당장 적당수준 안되면 안온다 라면 그냥 안하는게 맞는 것 같네요. 처음 한국에서 미국 이주할때는 연봉 네고 경험이 없어서 인터뷰 보고 합격한다고 해도 low ball당할 여지가 높아요. 할 수 있는 말은 많지만 여기서 멈출게요.
질문을 더 구체화 하거나 아니면 levels.fyi, realtor, zillow가서 스스로 답을 얻는게 빠를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