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박한 상황이신 것은 알겠으나,
1. 박사학위 과정 중이시니 지금까지 해오신 공부와 연관성이 있는, 취업 영주권을 스폰서해줄 중소기업에 취업하셨더라도 바로 영주권을 파일해줄 회사는 드물 것입니다. H-1B를 먼저 스폰서해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죠. 석사학위가 있으실테니 EB-2로 파일을 한다고 가정을 해도 요즘 추세로는 PWD, PERM, I-485에 소요되는 시간만 총 4-5년은 소요될 것입니다. 즉, 2-4년 안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2. NIW가 예전에는 전공무관 주저자 페이퍼 몇 건에 피인용 횟수 100이상을 안정권으로 봤지만 요즘에는 그 문턱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여기서 자주 언급되는 한인 이민변호사께 이력서와 함께 상담을 받아보시면 행각보다 긍정적인 평가가 나올 수도 있고, 그렇다면 NIW가 빠르고 안전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3. 연애 및 결혼의 여지를 제외하셨는데 사실 이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임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왜 “미국여자”만 생각하시나요? 거주하고 계시는 곳에 교민 커뮤니티가 어떻게 형성되어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교회 및 성당 등에 1세 이민자 여성분(1.5세 및 2세 이상의 이민자의 경우 문화차이가 염려되신다면)과 연애 및 결혼을 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연령, 외모, 배경, 이혼 유무 등 따지면 한이 없지만 까다롭지 않으면 어렵지 않은게 결혼입니다. 누가 결혼을 전략적으로 하냐고 반대하실 분이 있을 수는 있으나 사랑만으로 하는 것이 아닌 것도 결혼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