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주에 지금 회사를 퇴사해서 다음 달 중순쯤 새회사에서 일을 할것 같은데..그 빈기간에 건강보험이 좀 애매하네요..
COBRA는 비싸다고 하고 1달 모두가 필요하진 않아서요..
보통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Covered CA에서 1달 보험을 가입해야 하나요..아님 그냥 없이 10-15일 버티는지.. 가족이 4인이라..
지금 회사보험은 12/31부로 끝나는데 다음달에 보험 가입해도 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보험은 달단위로 하는겁니다. 끝나는 것도 그렇고 새로운 가입도 그렇습니다. 12월에 나오면 12월에 보험이 끝나고, 1월 중순에 새로운 회사에서 시작을 한다고 바로 보험이 되는것이 아니라 가입하면 2월 초에 시작이 됩니다 (보험회사가 그래요). 그러므로 님은 1달 필요한것 맞습니다. 그래서 퇴사는 시작되는 달 초에 해야 보험에 gap이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연말에 할일도 없을텐데 서둘러서 나갈 이유가 전혀 없는데 아마 자진사퇴가 아니라 회사에서 나가라고 한것 같네요. 자진해서 나가는 것이면 님이 실 수 한것이고 회사결정이면 회사가 그잘난 연말에 홀리데이 세이빙하려고 하는것이구만. 그리고 코브라는 (나도 사용은 안해 봤는데) 가입해도 실제로 사용을 해야 돈을 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혹시나 해서 가입은 하되 1달 문제없이 그냥 지나가면 탈퇴하면 돈은 안내도 되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솔찍히 1달 아무일 없을 겁니다. 그냥 걱정이 되서 그렇지). 알아보세요. 위에분 설명보니 반대로도 되네요.
“1월 중순에 새로운 회사에서 시작을 한다고 바로 보험이 되는것이 아니라 가입하면 2월 초에 시작이 됩니다 ” (X)
—
HR과 보험 시스템 업데이트때문에 느린거지, 바로 입사일날부터 커버되고 영수증 청구시 reimburse 해줍니다. 노동법상 회사가 입사자를 첫날부터 커버해줘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