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y area 산호세 중심가에 (1st st) IT회사에서 25만불 받고 있습니다. 저는 경력이 20년 되었고요.
저도 처음엔 12만불 시작, 점차 옮기면서 2-3만불 더 올려서 벌써 베이에서 4번 옮겨서 20만불 넘겼습니다.
문제는 집. 아마 주택 구입전인데 여기가 너무 터무니 없이 비싸고.. 아파트를 엄청 지어서 요즘 텅텅 비었어도 가격은 내리지 않는 기 현상이 생기고 있어요.
저는 타주나 캘리 내륙으로 이사 예정이고요 WFH 할 예정입니다. 대략 2주에 한번 정도 2-3일 산호세 와서 airbnb 하는게 싸서요.
집값이 좀 최소 미국집 같아 보이는게 2백만불…그리고 주변은 다 중국인 인도인이라 예의 범절 거의없고..간혹 있지만요..대부분 황당한 경우 많아요. 유투브 나오는 road rage 길 막고 소리치는..그런것도 봤고요. 총이 있어서 그런건지 한번은 중국인이 길 막고 할머니 한테 내려서 발길질 흉내내는 것도 봤어요. (Alum rock 근처). 하여간 젊으시니 저라면 중부나 타주 (요즘 텍사스도 핫하다고 하지만 집값은 affordable합니다). 개인 의견이니 참고하시고 제가 30대로 돌아가면 저는 타주 갔을듯.. 다만 30대에 캘리라면 반드시 집을 샀어야 합니다. 당시 60만불 집이 지금 300만불임. ㅎ. (14년 전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