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벌오퍼 이후

  • #3642630
    버벌오퍼 71.***.179.217 2052

    안녕하세요.

    여기서 항상 좋은 말씀, 도움 얻고 갑니다. 팬데믹 속에서도 늘 하시는 일 잘되시길 바랍니다.
    다름이 아니라 혹시 저와 같은 경험이 있으신가 해서 조언을 얻고자 글을 남깁니다.

    저번주에 직원 150명 되는 작은 회사의 VP랑 virtual 인터뷰를 보았고, 그 자리에서 구두로 오퍼를 받았습니다.
    나름 열심히 준비한 인터뷰였고, VP도 만족해해서 그 자리에서 대충 연봉과 여러 조건 협상 이야기 했고요.
    디자인 계열이고, fast paced environment이라 그동안의 경험으로 미루어보아선 보통 면접시 포폴, 프리젠테이션 보고 마음에 들면 금방 오퍼를 진행하는 편이더라고요.

    저번 주, 즉 인터뷰 때, 주말동안 오퍼조건 등 생각해보고, 자기에게 알려달라 하면서 인터뷰 마무리했습니다.
    일요일 저녁 verbal offer accept 이메일을 주었고, 이번 주 월요일에 내일 paperwork를 하겠단 이멜을 받았습니다.

    화요일날 연락 없고, 수요일에 조심스럽게 follow-up 이멜을 보내니, 자기가 너무 바빠서 paperwork할 시간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owner와 이야기해서 그 날 finalize하길 바란다하고 감감무소식입니다.

    인터뷰와 그 끝을 보기까진 항상 기다림의 연속이라는 건 압니다.
    그래도 기다리는 내내 왠지 초조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네요. 오늘 올까, 내일올까 계속 이메일 들여다 보게 되고…ㅎㅎ
    이러다 버벌오퍼 취소되거나, 잠수타는 게 아닐까…불길한 생각도 슬쩍 드니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수요일에 follow-up 이메일을 한 번 더 보냈기 때문에 심하게 푸쉬하거나 조급함을 드러내고 싶진 않습니다.
    계속 vp랑 연락했고, hr이랑 연락해본 적도 없고요…

    언제쯤 다시 연락해보는 게 좋을지…..혹시 버벌오퍼 후 written offer까지 얼마쯤 걸릴까요? 작은 회사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항상 좋은 고견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98.***.12.137

      초조하시겠지만, 며칠은 기다려 봐야겠죠.

    • 67.***.250.122

      질문자 상황이라면 저는 여기서 어떻게 할까요하고 묻지도 않고 그냥 빨리 물어봅니다.

      이미 오퍼도 받은 상태이므로 그렇게 눈치를 볼 필요없어요.

      하지만 규모 작은 회사들은 좀 그렇게 하루 하루가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다리는 입장에서는 답답한거 당연한거지만 앞으로 같이 일할 사람들이니 좋게 좋게 물어보세요.

      참, 제경우는 대기업인데도 오퍼레터오는거 4주걸렸습니다. 저 아는 사람 경우는 그날 오후. 모두 각각이니 두고보세요.

      수고했어요.

    • 띠용 107.***.202.140

      되신거 같은데
      전화위복! 미리 축하드립니다

    • B 174.***.139.248

      제가 보기에도 결정된 거 맞는거 같고 정식오퍼레터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니 결재라인 사람들이 엄청 바쁜 상황이면 당연히 늦어지죠.

    • 일주일이나 2주일에 104.***.181.72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번씩 followung up은 그리 귀찮지 않고 어떻게 되가냐 또는 오퍼관련해서 업데이트 없냐 그 정도는 당연히 이메일로 물어봐도 됩니다. 전화하는 건 그 쪽에서 약속 잡아서 하자고 하는 게 아니면 좀 너무 귀찮게 하는거구요. 이메일로 체크해보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일대일 온싸이트 인터뷰때 VP가 오퍼 관련해서 문의 사항 있으면 언제든지 이메일 보내라고 한적이 있어서 HR에 2주뒤 물어보고 애매한 대답와서 2주 더 기다리다가 VP한테 직접 물어봤더니 일사천리로 진행되서 일주일안에 바로 오퍼이메일 온적이 있어요. 물론 VP는 엄청 바쁘겠지만 그 분이 이메일 보내라 해서 보낸거니 나쁘지 않은 결과를 만든거라고 생각합니다. 삼일뒤에 그 분이 답장을 직접 해주시더군요. 내가 HR에 빨리 처리하라고 연락했다. 이제부터 만약 더 처리가 늦어진다면 니 하이어링 매니저 누구한테 직접 하면 될거야. 이렇게 답장이 왔었어요. 그래서 정말 고맙다고 말씀하신대로 할께요. 하고 공손히 답장 드린적이 있죠. 물론 미국분이니 영어로 했었죠. 저는 대충 2주에 한번씩은 이메일로 물어보고 합니다. 만약 답장이 없으면 일주일 뒤에 저번주에 내가 문의했는 데 내 이메일을 읽었는 지 업데이트가 있는 지 시간되면 알려줄 수 없겠냐고 공손히 너무 길지 않게 이메일 드리면 대부분 사람들이 두번째 이메일엔 시간내서 답장해줍니다. 그들도 사람이니 미안하니까요. 된거같은 데 처리 시간이 걸린다 언제까지는 오퍼레터가 이메일로 보냐질거야. 이런 답장이 오기 전까진 이런식우로 체크해보세요. 혹시 모르니 다른 회사도 꾸준히 지원하면서 매주 또는 2주에 한번씩 체크해나가면 일이주일이 금방가요. ㅎㅎㅎ

    • 버벌오퍼 71.***.179.217

      모두들 감사합니다.
      오늘 오퍼레터 받아서 싸인 잘했습니다.

      항상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