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석사 후 미국 석사

  • #3638728
    namnam 211.***.77.54 3465

    안녕하세요 국내 대학 SPK 중 K에서 EE 학부 졸업 후 자대에서 석사과정 중인 1년차 학생입니다.
    회로 공정 쪽 연구를 하고 있는데, 연구가 생각보다 적성에 맞지 않음을 깨달았습니다..
    제 원래 목표는 한국에서 석사를 졸업 후 군대를 해결한 다음(미필입니다..) 미국에서 EE 박사를 딴 후
    미국 반도체 기업에 취업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느낀 바로는 연구 체질이 아닌듯 하여 취업을 위해
    국내에서는 미국에서든 박사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해본 새로운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한국에서 석사(EE) 졸업 -> 회사에서 석사병특 3년 -> 미국 석사(EE) -> 미국 회사 취업
    현역을 가는게 빠르지만, 미국 석사 학비를 벌기 위해서 석사 병특이 좋아보입니다.
    우선 제 계획을 들으신 저희 어머니는 반응이 안 좋으시더군요.. 박사도 아니고 석사 과정을 두번이나 하고도 미국에서 취업이 안되면
    많은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게 아니냐고 하십니다. 그냥 석사 마저하고 삼성전자 취직해서 편하게 살라고 하십니다 ㅠㅠ 왜 어려운 길을 가려고 하냐구요.. 하지만 제 목표, 욕심으로는 미국에서 더 좋은 커리어를 쌓고 싶습니다
    학부 GPA는 3.5/4.3 이고, 논문은 2티어 학회에 1저자로 submit 해놓은 상태입니다.
    제 바람으로는 20위권에서 40위권 정도의 대학원을 생각하고 있는데, 제 계획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요약하면,
    1. 한국 EE 석사 후 미국에서 중복 전공으로 석사를 또 하는게 맞는 판단인가요?
    2. 이 정도의 스펙으로 미국 EE 탑 20-40 석사 대학원 입학이 가능할까요?
    3. 미국 석사 후 현지 반도체 기업에 취직하는 계획에 대한 전망?

    어떤 의견이든 주시면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잡생각이 많아 두서없이 긴 글이 되었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98.***.12.137

      “연구가 생각보다 적성에 맞지 않음을 깨달았습니다..” 라고 말씀하신 이유를 여쭈어봐도 될까요?
      미국 대학원을 가든 삼전을 가든 결국 엔지니어가 하는 일은 R&D 입니다.

      정말 연구가 맞지 않으시면 지금이라도 진로 변경을 고려해보실수 있으실것 같고요.
      단지 현재 카이스트에서 적응이 어려우신거면 미국유학을 고려해볼 수 있겠네요.

      • namnam 211.***.77.54

        논문을 쓰는 과정이 생각보다 즐겁지 않았습니다. 어느정도 알고 진학했다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우선 현재 제가 하고있는 연구분야에 큰 흥미와 비전을 느끼지 못하고 있고, 논문을 쓰는 일련의 과정에서 장애물이 생기고
        일적으로, 또 인간적으로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대학원 연구가 맞지 않더라도 진로 변경보다는 제 전공을 살려서 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 98.***.12.137

          네, 논문 작업이 적성에 안맞는 경우가 있죠. 저도 그랬습니다.

          우선 삼전의 취업길이 편한길은 아닙니다. 그안에서도 정글같은 경쟁이 있습니다.
          지금 논문 작업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비할 수 없는 갈등과 고통이 있을겁니다.
          삼전은 입사때가 제일 맘편하고 진급하면 할수록 고통스럽습니다.

          해외 유학도 쉬운길은 아니죠. 모든게 불확실한 상황에서 보장할 수 없는 미래를 걷는 길입니다.
          신분문제, 언어, 타향살이의 외로움이 기존의 연구생활의 어려움에 더해지는겁니다.

          솔직히 대학원생때는 대학원생활이 젤 힘든것 같지만, 오히려 그때가 가장 편한 시기입니다.
          학생때는 실패가 용인되고 언제든지 새로운 도전이 가능하니까요.

          삼전취업 후 회사 생활은 경험후에 미국 유학을 도전하는 길도 있을 것 같고요.
          미국 취업에 꿈이 있으시다면 말씀하신대로 유학도전도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어느쪽을 가든 지금보다 쉽지는 않을 겁니다.

          • namnam 211.***.77.54

            네, 저도 앞으로가 더 힘들거라는 걸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ㅎ.. 단지 박사에 대한 기존의 생각이 바뀌면서 어떤 길을 가야할지
            고민이 되네요.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 VC 174.***.135.152

      만약 쌩노가다가 적성이라면 그렇게 하세요. 이공계에서는 CS쪽 아니면 박사학위 있어야 그나마 머리 굴리고 몸이 편합니다. 더구나 미국 취업 생각한다면 미국 박사는 필수. 석사/군대 마치고 미국 박사로 가든가 중간에 직장 생활 좀 하고 가도 큰 도움 됨. 미국 취업은 신분이 제일 중요함. 미국 박사 여러모로 필수임.

    • 동지 73.***.141.144

      무언가 좀 앞뒤가 맞지 않는 생각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연구가 맞지 않는다면 석사를 또 하는 이유가 먼가요? 물론 미국 취업을 위해서 미국 대학 학위가 필요한건 맞지만 석사를 한다는것도 연구 또는 연구 관련 지원부서에서 일하는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연구 관련 부서에서는 아무래도 석사가 하는일은 박사보다 레벨이 낮을수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 박사는 학비 생활비 지원이 되니 돈을 모을 필요는 없는데 석사보다는 훨씬 의미 있는 진로입니다. 미국 영주권 취득에도 유리하고여. 그리고 같은 전공의 석사를 두번하는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물론 학과 이름이 좀 다르면 모르겠지만 누가봐도 박사는 어렵고 첫번째 석사 학위는 좀 부족해서 석사를 다시 한것 같다는 인상을 가질수 있습니다. 아예 전공이 달라지는게 아니라면 같은 학위 두번은 좋은 생각이 아닌것 같습니다. 현재 전공으로 미국에서 취업하려면 박사가 더 여러모로 좋은길 같고 아니라면 국내 취업이 맞는것 같습니다.

      • namnam 211.***.77.54

        말씀해주신 대로 동일 전공으로 석사를 두번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학교마다 직접 찾아봐야 할 것 같네요. 박사쪽도 계속 생각 해보겠습니다.
        현실적인 조언 감사드립니다.

    • 172.***.43.219

      회로 전공이면 박사하는편이 인더스트리에서도 더 인정받습니다.
      그리고 카이스트 학석사면 실력이 있으실것이라 생각하고 미국 20위권 내에 박사과정 어드미션 받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해요

      • namnam 211.***.77.54

        제 전공 상 주위 선배들도 박사를 추천하시기는 합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ㅇㅇ 70.***.119.166

      > 1. 한국 EE 석사 후 미국에서 중복 전공으로 석사를 또 하는게 맞는 판단인가요?
      미국 취업이 목표라면 언급하신 루트가 가장 안정적이어보이긴 합니다.

      > 2. 이 정도의 스펙으로 미국 EE 탑 20-40 석사 대학원 입학이 가능할까요?
      그 이상도 가능할걸요?

      > 3. 미국 석사 후 현지 반도체 기업에 취직하는 계획에 대한 전망?
      한국 석사 후 병특 중에 미국 취업을 노린다는 어떨가요? 반도체 쪽이라면 생각보다 가능성이 높은데 말이죠.

      • namnam 211.***.77.54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탑 20위권 이상도 기회가 있다면 좋겠네요.
        미국 학위없이 한국 회사에 있다가 미국 취업 가능성이 꽤 있을까요?
        확률상 미국 학위를 갖고 OPT를 이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의견을 많이 봐서요.

    • VC 174.***.131.61

      영주권 없이 미국 취업 꿈도 꾸지 마세요. 석사 후 석사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 namnam 211.***.77.54

        그렇군요.. 참고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참나 72.***.249.83

        이런건 참고하실필요 없습니다. 영주권 없이 취직 잘만 합니다.

    • 도도 73.***.143.185

      도의작으로 맞는 일은 아니겟지만 일단 펀딩받는 박사로 오셔서 정 연구가 안맞는다 해서 도중 나간다하면 엥간한 학교에서는 석사학위 주고 나가라합니다. 그렇게 공짜석사받은 친구들이 주변에 여럿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