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동문이라 주장하시는 짜가님들께….

  • #3572500
    법의치수약간 50.***.190.231 3844

    미주 동포 반이 서울대 출신 이라 주장한다는 우스개도 들어본적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한국 가는 길에 사용했던 가족 전용 패키지 여행 안내인도 서울대 공대 크루즈학과 출신이라고 하더군요.

    서울대 총동창회에서 졸업시즌이 되면 졸업생 명부를 동창회보에 내놓고, 누구나 열람 할 수 있을뿐 아니라, 서울대에서 출판하는 동창회 명부에서는 입학하고 졸업하지 않은 동창은 준회원으로 등재하고 있습니다. 졸업년도, 한문이름을 알면 거의 99.9%로 특정 가능하니 어지간 하면 서울대 출신이라는 허언은 안하시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사위/며느리/재혼 후보가 서울대 출신이라고 하는데, 의구심이 생기신다면.. 이름, 졸업년도, 학과를 e-mail로 알려주시면 틈 나는대로 진위 여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ㅋㅋ 223.***.217.91

      그건 힘드실겁니다
      서울대에서 하도 잡다한 과정 대학원 코스 를 많이 만들어 돈 벌이 해서 서울대라는 명칭 달고 싶은 사람은 얼마든지 할 수 있고 학교에서도 동문(명예 등 온갖 수식을 붙히지안 대외적으로 동문이라 말 할 수 있죠) 으로 인정합니다.
      실제 동문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고 그런류의 동문고스프레에 별 관심도 없고요.
      근데 중요한 인사나 집단의 고스프레는 알아서 밝혀지는 데 님이 굳이 그 부분에 민감한 이유가 더 궁금합니다.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서울대 동창회 명부를 보신적이 없으실거라 생각되는데, 이름으로 검색이 되는 명부와, 졸업연도와 학과로 구성된 두개의 완전한 명부가 있습니다. 요즘 시간이 남아 돌아서, 취미생활 하겠다는데, 딴지를 거실 이유가 있으면 알려주시죠?

    • ㅇㅇ 71.***.32.99

      서울대보다는 하바드 출신이라고하면 다 알아서 기는거 같던데.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하버드 아니고 프린스턴 나왔다고 해도 기는 분이 이상한거예요. 미국에서 학벌 따지는 곳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 ㅇㅇ 58.***.210.99

          미국에서 학벌 따지는 곳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직종에서 상위권 직급으로 가면 학벌따지는 것은 한국에 비할바 못할 만큼 엄청납니다. 대부분의 한국분들은 그 직급까지 갈 일이 거의 거의 없으니 미국에서 학벌 따지는 곳은 극히 제한적이라고 최면 걸려 있지만요.. 물론 일반관리자급이나 실무자급에서 학벌 따지는 곳은 제한적이지요..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레가시가 있는 세상인데, 명문가, 재력가들이 학벌 좋은거 맞아요. 학벌 좋다고 개천용이 명문가 못 되는것은 자명하고, 재력가가 되었으면 하는 최면을 거는 분들께 다시 생각하십사 간곡히 권해드립니다.

    • ㅇㅇ 184.***.193.107

      미국이 아니라 이 싸이트 애들 말하는거에요.

    • ㅋㅋ 223.***.217.91

      법의치수약간 50.***.190.2312021-02-19
      서울대 동창회 명부를 보신적이 없으실거라 생각되는데
      >> 동창입니다. 내말은 님이 말한 명부에 대한 걸 말하는 게 아니고 학교에서 온갖 잡다한 과정 및 기타 코스를 만들어 운영하고 그걸로 명예동창이니 뭐니 남발해서 동창으로 말해도 아무 상관없다는 겁니다. 그들은 그것을 위해 이수한 거니까요
      그런데 그걸 님이 증빙가능하고 명부에 있다 없다 확인을 님이 해주는 게 무슨 의미인가요?
      시간 남아 돌아서 취미생활 하는 건 줄 모르고 제 생각 올렸네요
      취미 생활 잘 하세요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미주 한인의 반이 서울대 출신이고, 익명이 보장되는 이곳에서 뭔 들 못하실까 싶어요. 의미가 있으실 만한 분들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다는데 해당사항 없는분은 없는 글로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명부 보신 적 있으시면 저런 어이없는 댓글은 달지 않으실거 같네요.

        • ㅇㅇ 58.***.210.99

          명부의 문제가 아니라까요.. 그런 어이 없이 발생하게 만든 서울대의 코스남발, 과정남발을 말하게 하고 그것을 사칭하여 동문이랍시고 말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한 것을 말하는 것이라니까요? 동문명부는 제가 한번 보겠습니다. 사실 동문 그런거 별 관심이 없고 그걸 확인 할 필요도 없어..
          그리고 골프모임, 이런 사이트, 친목모임 에서 서울대의 코스남발, 과정남발을 말하게 하고 그것을 사칭하여 동문이랍시고 말하는 게 뭐 문제가 있나요? 지네들만의 리그에서 그렇게 말하는 데요.. 그 동문사칭이 나에게 피해가 혹은 누군가에게 피해가 가는 것도 아니고요.. 동문사칭 사기나 기타 명예홰손 등은 님이 그걸 어쩔수도 없는 데요..

          보아하니 동문으로서 서울대를 사칭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의견이나 관점”에 어긋나는 그런 글을 올리는 분들이 많아 관악인으로 기분이 많이 나쁘시고.. 관악인이라는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간이 남아 취미 생활하시는 거라기에 뭐라 할말 없지만.. 그렇게 사칭하는 자들은 어디엔가 서울대에 발가락 발톱이라도 담고 있거나.. 말그대로 님이 확인해준다는 그런 글 별 신경도 안써고 관악인으로서의 자존심에 더 스크래치만 낼 분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의 글을 유형을 보고 원글과 같은 글을 올리나요?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아이피, 아이디 바꿔가면서 한분이 답을 하시는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데, 같은 말 반복 하는게 좋으세요?
            명부에 어떤 형태로 등재가 되신 분들을 대상으로 얘기한게 아닙니다.
            사칭하는 사기꾼들을 찾아 보겠다는데, 흥분 하시지 마시죠.

            • ㅋㅋ 125.***.175.98

              같은 사람입니다.
              아이피와 닉네임은 컴 사용장소가 달라서 그런 데요
              직장이 있는 분이면 이 정도는 다 알텐데..
              참 세상 좁게 보시네요

    • ㅋㅋ 223.***.217.91

      ㅇㅇ 184.***.193.1072021-02-19
      미국이 아니라 이 싸이트 애들 말하는거에요.
      >> 아 그렇게 한정되어 있으면 의미 없는 글이네요. 그들의 이름 학과 말할 이유도 없고 ㅎㅎ 취미생활로 워킹유에스에 글 올린 분이군요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e-mail을 올렸습니다. 이메일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Fuck admin 174.***.64.247

      별 미친놈 다 보겠네.

      영자야, 이 미친색히 글도 지워라ㅋㅋ

    • 지나가다 98.***.115.123

      서울대는 간첩을 제일 많이 배출한 대학이다.
      그뿐이 아니다, 역사왜곡이나 일본 찬양과 같은 일을 하는 인사들도 제일 많이 배출하는 대학이다.
      그게 사실이 아니라면 바로 잡으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 그런 모습도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서울대는 망국대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서울대 출신들이 끼친 해악은 이루 형용하기 힘들지요. 허나 서울대 출신들이 이루어낸 업적들도 없다 할 수 는 없습니다. 각설하고, 저는 학벌 지상주의는 철저하게 없어져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예요. 더욱 단순하게 줄세우고, 좋다 하면 우루루 달려가는 문화는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더더욱 미국 사시는 동포분들은 후손들에게 그런 불필요한 멍에를 지지 않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미국도 경쟁이 심해져서 학벌 따지는 딴따라 포함 무뇌충들이 심심챦게 보이던데, 학벌 그닥 쓸소용 없습니다.

        • 지나가다 98.***.115.123

          친일파들의 논리가 일제 강점기에 한국이 일본으로 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떠벌이는데
          조선말기에 전기 도입도 일본보다 빨랐고 가만히 두면 훨씬 더 발전했을 나라를 일본이 망쳐놓은 것도 잘했다고 뻥칩니다.
          일전에 일베들이 일본이 개발한 명동이 땅값이 많이 올랐으니 일본 덕이라고 떠드니 어떤 댓글이
          그럼 서울대도 일본이 만든 경성제국대학을 이어 받은 것이니 얼렁 일본으로 데려가라는 글에 바로 그거네 하는 마음의 울림이 있었습니다.

          서울대 해체하고 다른 이름으로 개명해야 합니다 국가 영웅의 이름으로 하든지, 나라 이름으로 하든지.
          새롭게 태어나야 합니다.

        • 지나가다 98.***.115.123

          서울대 자랑스러운 동문 1위에 윤석열이 올랐으므로, 윤석열 대학교로 개명하는 것이 바람직함.
          https://www.chosun.com/national/2020/12/06/ZIJJNYM7LRDRVDOPQQAEV4PVGA/

    • A 172.***.13.101

      진짜 할일 없는 모양이네..

    • www 166.***.158.173

      자기 인생에 자랑할 거라곤 서울대 나온 거 하나 밖에 없는 사람에게, 서울대 사칭은 강도 강간에 준하는 대범죄임. 그런 사람들은 어딜 가도 결국 학벌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다님. 상위 레벨 근처에도 못 가 봤으니 남 잘 될 것 같으면 출신학교라도 깎아 내리고 싶은 거.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그런사람들도 있겠죠. 어차피 제가 허언증 있는 분들 고쳐줄 수도 없고, 피해자는 한분이라도 더 줄여 볼께요.

      • www 166.***.158.171

        그저 서울대 나왔다고 그거 보고 결혼하거나 딸 결혼시키는 멍청이가 행여나 있다면, 그저 대학 간판만 가지고 사람 평가하는 사람들이니 그냥 당하게 냅두세요. 그리고 서울대 크루즈학과? 가이드가 그냥 웃자고 한 말이지 그걸 사칭으로 받아 들입니까?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제가 아마추어도 아니고..
          서울대 나왔다 하더라구요.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그래서 무슨 선공을 했냐니 공대 크루즈 학과라고..

          • www 166.***.158.8

            ㅎㅎㅎ 그 정도는 그냥 웃어 넘겨 주시지요. 조폭이 서울대 조폭학과 나왔다고 하면 네 그러세요 대단하세요 해야죠.

    • ㅋㅋ 223.***.217.91

      법의치수약간 50.***.190.2312021-02-20
      아이피, 아이디 바꿔가면서 한분이 답을 하시는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데, 같은 말 반복 하는게 좋으세요?
      >> 아이피 아이디 바꾼건 이리고 휴대폰 pc 직장 집에서 글을 보니 그런 겁니다. 우킹유에스 글을 그리 올리시면서 그 정도도 모르시나요? 그리고 아이피 바뀌져도 님에 대한 입장글 달라지는 건 없늡니다. 그럼 취미생활 잘 하세요

    • mmm 223.***.217.91

      법의치수약간 50.***.190.2312021-02-20
      레가시가 있는 세상인데, 명문가, 재력가들이 학벌 좋은거 맞아요. 학벌 좋다고 재력가가 되었으면 하는 최면을 거는 분들께 다시 생각하십사 간곡히 권해드립니다.
      >> 이 사람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은 하나도 이해 못하면서 자기 생각만 주구창창 올리는 사람이네 학부 석사 나와서 3군사관학교에 왜 갔고 서울대라는 것에 왜 그리 민감한지 지난 글 추적보니 알겠네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사람은 자기가 아는게 다다 그러고 사는거는 압니다. 그리고, 지나친 일반와를 하시는분들 보면 전도착오의 오류는 꼭 하시는것 같아요.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3사관학교 왜 갔는지 모르시는것 같아서 알려드립니다.
        님이 알고 있는 전문대 출신의 3사관 장교, 대학 출신의 학사장교뿐 아니라, 군종, 법무, 군의, 간호장교를 훈련하는 대규모 군사학교예요.

        제가 다녀온 프로그램은 이미 없어져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정확한 명칭은 특수전문요원이고, 석사장교 혹은 육개장이라고 불렸습니다. 뉴져지 어디쯤 교수 하고 있는 창씨개명한 분은 전두환 아드님이 군대 문제 해결한다고 1000명 넘게 뽑을때 다녀와서는, 특수부대 다녀왔다고 레쥬메에 써 놓으셨더군요.

        노태우 아들이 임관하고 바로 없에기 민망하여 학부 85, 석사 89 학번이 마지막이었습니다. 끝으로 갈 수록 인원을 줄여 마지막 여름 기수인 17기는 375명 뽑았어요. 당시 사시는 400명 뽑았습니다.

    • abc 73.***.171.102

      서울대 졸업하신 것말고는 다른 것은 하나도 없는 분 처럼 보입니다.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제가 자처한 일이니, 어찌 보시던 상관 없습니다. 적어도 시간은 있네요?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사이트의 검색 기능이나 구글도 다 찾아내지 못하는것 같긴 하지만, “의치” 라는 키워드로 찾으시면 예전 글들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찾는 분이 이미 등장 하신것 같아 반갑고 기쁩니다..

      그럼 저는 짬짬이 필요하신 분들께 이메일 답을 드리는걸로…

    • ㅎㅎㅎ 69.***.171.132

      원글 쓰신 분에 대해 오해가 몇군데 보여서 댓글 남깁니다만, 원글 쓰신 분은 절대 학벌 찬양론자가 아니고, 반대로 젊은이들에게 학벌에 집착하지 말라, 막상 사회에서 학교 이름이 주는 가치는 정말 보잘 것 없다 의미의 글을 써서 (아마 학벌 자부심 갖고 사는 사람들의) 엄청난 댓글 공격을 받던 분입니다. 이번에도 엄청난 댓글 공격에도 차분한 어조로 꼬박꼬박 댓글 다시는 건 여전하시네요. 은퇴하시고 소일 거리 하시나 봅니다 ㅎㅎ. 많은 경험을 하신 인생 선배님이신데 이런 뒷조사 소일거리 말고 다른 좋은 경험을 들려 주셨으면 합니다. 요새 SNS가 워낙 발달돼 있고, 한다리 건너면 다 아는 세상이라 30-40대에서는 사칭이 가능하지도 않고, 설사 누가 사칭 해도 관심도 없습니다.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너그러운 평가/해석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ㅋㅋ 223.***.216.228

      법의치수약간 50.***.190.2312021-02-20
      사람은 자기가 아는게 다다 그러고 사는거는 압니다. 그리고, 지나친 일반와를 하시는분들 보면 전도착오의 오류는 꼭 하시는것 같아요.

      법의치수약간 50.***.190.2312021-02-21
      3사관학교 왜 갔는지 모르시는것 같아서 알려드립니다.
      님이 알고 있는 전문대 출신의 3사관 장교, 대학 출신의 학사
      >> 난 당신글 관심없고 당신의 코스 관심없어요. 3군도 전문대 학사 관심없어요. 3군자제에 괸심이 없기에 님의 이력도궁금하지 않아요. 님이 처음 올린 명부에 대한 내 생각을 올렸어요 그건 명부의 문제가 아니라 서울대가 동문이라고 말하고 다닐 코스의 남발때문이라 님의 일이 의미 없다는 것으로 답글을 올렀어요 근데 취미생활이라기에 그런가 보다 했어요. 그런데 계속 명부 타령으로님이 답글을 오리기에 님에게 다시 글을 올렸어요 제가 말한 것은 명부문제가 아니라고요. 근데 아이피와 닉네임은 여기 글올리시는 분들은 달라지는 상황을 다 아실건데 같은 분이 아이피 바꿔가면서 다른 글 올린다기메 글을 올렸어요

    • ㅋㅋ 223.***.216.228

      ㅎㅎㅎ 69.***.171.1322021-02-21
      원글 쓰신 분에 대해 오해가 몇군데 보여서 댓글 남깁니다만
      >> 원글 쓰신 분의 글 자체에 오해가 있지 않아요. 서울대의 동문사칭을 말할 수 있는 구조적인 남발을 모르고 주구창장 명부 타령만 하기에 그런겁니다. 전 개인적으로는 원글이 학벌찬양주의라 그런 글 을 올렸다고 해도 학벌 찬양이 뭐가 문제입니까? 그럴려고 빼빠지게 공부해서 서울대인인데요. 남에게 피해 안주는 학벌찬양이 왜 문제인가요. 학벌 우선 주의는 다분히 문제가 있지만요.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자기가 잘나서 (이분의 경우는 잘해서) 얻은 권리로 아는 덜떨어진 분들 때문에 서울대 욕 먹는거예요. 공부 뼈빠지게 해서 전국의 의치한약 다 채우고 가는 서울대 나오신 것 (확인은 못했으나) 축하드립니다.

        • ㅋㅋ 125.***.175.98

          서울대 나오신 것 (확인은 못했으나)
          >> 마찬가지 인것 같은 데요.. 메일 보내라 그런 햇소리는 하지 마시고요.. 왠지는 생각해 보면 간단하고요..
          그리고 서울대 욕먹는 조건은 수도 없이 많아요.. 님이 하는 행동도 서울대 욕 먹이는 행위중에 하나 일겁니다.
          전 서울대 님이 말한 이유로 욕먹다면 그런 건 별 상관 안해요.. 그런다고 서울대가 바뀌는 것 아니니까요

    • ㅗㅓㅏ 37.***.149.83

      혹시… brad 라고 들어보셨어요?
      두분이서 친구 하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 법의치수약간 50.***.190.231

        그 유명한 자웅동체 완전체인 신격을 가진 존엄과 친구 하라니요. 부담스러워서 사양하겠습니다.

    • 으ㅇㅇ 121.***.85.205

      저 서울대 의예과 02학번 입학했었다는 83년생 진위여부 확인 해봐야 하는데 확인 해봐주실수있나요..
      서울대 사칭인지 아닌지 확인해야할일이 생겨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