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변경으로 2020 Optima 가격이 많이 싸졌네요. 중고차를 알아보다가 그냥 새차를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옵티마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보통은 전면 라디에이터 아래에 잭포인트가 있는데, 2020 Optima는 H-subframe 구조라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부분에는 subframe이 안 들어갈 것 같은데, 그럼 잭 포인트도 없나요?
혹시, 같은 세대의 옵티마나 소나타를 가지고 계신 분이 계시면 알려주시겠어요?
옵티마는 어디까지나 모노코크 바디입니다. 서브프레임은 말 그대로 “서브”로서 차량의 강성을 높여 뒤틀림현상을 줄여주는 역할만 할 뿐이지 차체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진짜 프레임이 아닙니다. 다시말해서 바퀴옆 잭포인트 말고 다른 곳에 잭을 물리고 차를 들어올리면 결국 차가 아작날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네 견인고리는 말그대로 일정 각도로 견인하기 위해 만든 것이지 거기에 잭을 대고 90도로 들어올리도록 설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견인용으로 사용하더라도 너무 긴거리를 견인하게 되면 바디에 문제가 생길수 있구요. 그래서 고급차의 경우는 그냥 견인차에 네바퀴를 완전히 실어올릴때만 잠깐 견인고리를 사용하지요. 그리고 잭포인트도 가급적 정비소 리프트처럼 4군데를 동시에 들어올려야 가장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