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statistics 석사 질문있습니다

연구소 67.***.110.127

전 미국에서 학부 석사 마치고 관련 연구소에서 ML Engineer 로 일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임) 솔직히 말해서 바이오/메디컬 분야는 의료기기 분야로 들어가는거 말고 제약, bioinformatics 하면 일단 잡이 굉장히 치열해집니다. 포지션이 생각보다는 많지는 않고요…지원자 정말 많아요. 저희 회사 뽑을때로 보자면…석사나 박사 모두 가는 bioinformatics engineer or biomedical data scientist 쪽은 석사든 박사든 생명쪽 저널이나 컴싸 쪽 페이퍼 하나는 들고 있어야 되요..당연히 탑 컨퍼런스/저널이여야 되겠죠? 그렇게 치열하게 들어가도 연구소에서 순수 바이오 사람들한테 생각보다 serious 취급을 못 받아요. 저희 컴퓨터 쪽 팀들도(머신러닝 알고리즘 연구 개발 팀 이에요 뭐 IT 이런거 아님) 결국 바이오 박사사람들에 맞춰서 툴 개발을 많이 하고요, 진짜 머리 빠져서 몇 달간 딥러닝 모델 만들어 놓으면, biological feature 가 뭐 우리가 원하는 거와 다르다면서 그냥 말로 쉽게 이렇게 하면 안되? 하는데 진짜 속 터집니다. ㅋㅋㅋ
거기다가 연봉도 tech 쪽 만큼 안줍니다. 그러다보니 일하시다가 구글,페북, 아마존 쪽으로 빠지시는분들 많아요…
무조건!! stat 과 CS 쪽 fundamental 에 시간 많이 투자하세요…그리고 statistics 로 석사가셔서 biostat 연구를 하시든 공부를 하시든 하는걸 추천합니다. data scientist(not data analyst) 쪽으로 석사 후에 가시려면 졸업 전에 conference 에 페이퍼 하나 내시면 진짜 도움 많이 되요..저도 인터뷰할때 Neurips/CVPR/ICML 급 페이에 1저자 하나 있는거 보더니 엄청 좋아합디다..이것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인터뷰 엄청 잘본것도 아닌데 오퍼가 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