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으로 여유롭게 살지. 허지만…미국 시골생활이 그렇케 즐거운것이 아닌데. 젊어서 연봉 10만불이면 대부분 IT직업군일것이고. 이것도 나이 40넘어서 10년 정도 근무해야 시니어급일것이고…나이 50넘으면 받아줄곳도 없이 그냥 계약직으로 떠돌고. 아이티 말고 타직업군은 엄청 힘든데. 연봉도 작고. 미국서 그런데로 사는 직업군은 의사 약사 치과의사 등 밖에 없어요. 물론, 다른 직업군도 있지만 이민자들이 가지는 직업에서 그닥….저축하는 자체가 행복입니다요. 한달에 1000불식 저축해도 10만불 모울려면 10년 걸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