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후반 영어공부 질문요

2245 108.***.121.40

1.5세고 중학교때 와서 미국에 산지 25년이 지났고, 여기서 대학원까지 마치고 커리어도 쌓았지만 아직도 미국 친구들과 깊은 대화를 할때에는 항상 무언가 부족함을 느끼는 1인입니다 (bar talk 같은 것 말고 일 관련 토론 할 때 등..)

일단 영어를 현지인처럼 perfect accent로 한다는 생각을 버리시고요, effective communication에 목표를 맞추어서 준비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너무 빨리 말씀하지 않아도 되니 천천히 또박또박 하시면 되구요 (오히려 빨리 말하면 잘 못알아 듣습니다. 키워드를 크게 또박또박).

영어는 이제 Caucasian 미국사람만의 것이 아니므로 꼭 미국 엑센트로 말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말로 대화하는데 문법적으로 맞으면 좋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의미가 잘 통하는 것이구요. 그런 관점에서 Technical 한 일을 하실 경우 연관된 단어를 잘 쓰셔서 정확하게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일 관련 영어는 오래 일하고 많이 쓰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됩니다)

물론 직급이 올라가서 written communication 할때는 문법에 잘 맞추어 쓰지 않으면 무시당하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여기 미국애들도 말은 잘하지만 문법 틀리게 쓰는 애들이 많은데, 그런 경우 시니어 래밸에서 대부분 인정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언어를 배우는 것을 보면서 언어를 배우는데는 반복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대화가 안되는 경우 에는 반복적으로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나이도 있으신데 여기 초등학교 중학교 영어 교과서를 통체로 달달 외우셨다는… 그래서 엑센트는 있으시지만 전혀 일하는 데 지장이 없으십니다. 괜히 처음부터 미국 드라마 반복해서 보시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영어 sentence를 반복해서 외우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조금 영어가 자신감이 생기셨을 때 드라마도 보시고 뉴스도 보시고 신문도 읽으시고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것들은 미국 문화를 익히시는 과정이지요. 건승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