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취업을 위한 진로고민

108.***.113.213

지금 박사를 생각하고 있는 이유는 단지 신분문제로 학부졸업후 취업가능성 낮을것 같아서??

일단은 취업을 고민한다면 박사는 안하는게 맞습니다. 또 단지 그런이유로 박사를 할만큼 5년이나 그 이상이 되는 (기계박사도 요즘 포닥많이 합니다) 박사과정이 쉬운게 아닙니다. 남들 돈벌때 그 오랜기간 실험실에 앉아서 연구하는건 자기가 재미있어서 하지 않는한 후회합니다. 아마 좋은 대학원에 가면 ‘즐겁게 공부하는 놈은 당할수 없다’라는 것을 느낄때가 있을겁니다. 그리고 그런학생과 박사를 취업에 또는 미국정착에 수단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은 졸업할때 차이는 어마어마 합니다. 공부에 흥미없으면 박사하지 마세요. 그리고 시간과 노력에 비해도 실제로 돌아오는것도 적습니다. 지금 3학년이면 나머지 학부시간동안 졸업후 취직하기에 유리한 공부에 집중하세요.

그래도 박사를 해야겠으면 앞으로 잡마켓을 그리 고민할 필요없습니다. 솔찍히 뭐 어렵다 뭐다 해도 이공계에선 박사하고 신분해결되면 어디든 취업은 됩니다. 전 다들 말리는 바이오계통 박사했는데 신분해결되니 다 갈데가 생깁니다. 기계박사면 훨씬 좋은 조건인것 같습니다. 또 정 CS에 관심이 있으면 기계과에서 제일 비슷한거 하시면 됩니다. 기계과가 안건드리는 분야가 있나요? SW 엔지니어 하는데 무슨과 나왔는지 안중요합니다. 오히려 기계제어쪽에 SW는 님이 넘사벽이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