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에서 15년째 거주 중 입니다.
1. 우선 어떤공부를 하셨는지 중요할거같아요. 하와이는 큰 회사가 손에 꼽을 정도로 많이 없습니다. 저는 회계를 전공하였는데 빅4도 다 없고 빅3만 (pwc제외) 있을정도니까요. 베인, 멕킨지, 등등 큰 회사는 없습니다. 하지만 좋은점은 미국정부에서 일하시는 분, 특히 국방부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일수있습니다.
2. 물가는 터무니 없이 비쌉니다. 지금은 오아후기준 한인마트 8곳으로 늘었는데 일인가족 일주일 식비가 200-300불 정도 되는거같습니다. 그나마 현재 자동차 오일 값은 $3.30으로 본토보단 항상 안정적이였던거 같네요. 거리도 짧으니 한달에 100불이면 충분한거같습니다.
3. 답답하다고들 하시는데, 항상 일하고 집갔다가 주말에 하이킹/수영가시면 그닥 답답함 못느끼는거 같습니다. 베케이션을 모아서 본토나 아시아 여행을 가기에는 최적에 조건이죠. 가장 싼 한국행 비행기 왕복이 한 500불이고, 방콕도 600불정도 냈었어요.
4. 집값은 좀 비싸지만 그래도 투자용으로 한채는 좋을거같습니다. 현재 새로짓는 집이 완공전에 20만불이 올랐으니까요.. 하와이는 30년 내내 집값이 내린적이 없었으니 리스크는 좀 덜하지요. 또한 호놀룰루 외각에 집들은 디씨와 비슷하다고 들었습니다. 3베드 하우스에 50만불정도 합니다. 거기또한 집값이 오르고 있다니 생각해보심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