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해야되는 지금의 40대 중반 ~ 60대

ff 206.***.243.210

이 세대의 가장 큰 죄는 등소평에게 개발 독재라는 동아시아적 국가 발전 모델을 헌사해서 중국이 지금처럼 부상하게 만든 것이지..

중국은 공산당 독재를 유지하면서도 박정희 식의 국가 주도 경제시스템 아래에서 한국 재벌과 유사한 반국영 기업들을 양산해서 한국, 일본을 제치고 이제 미국까지 넘보고 있는데, 이의 단초를 제공한 것이 양순한 한국의 엘리트들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자본주의식으로 당근을 줘도 유교봉건 문화의 때를 벗어내지 못한 한국의 엘리트들은 옛날 사대부 출신 신하들처럼 주군을 배신하거나 딛고 일어설 용기를 내지 못한다는 것.. 이 걸 보고 등소평은 자본주의식 개혁 개방이 공산당 독재와 양립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됐고 지금까지 중국 발전의 길을 열어준 것이다. 한국의 재벌체제가 계속 공고해지는 것을 보면, 또 중국식의 발전 모델이 계속 통하는 걸 보면 이를 꿰뚫은 등소평이 얼마나 난 놈인가를 알 수 있다. 비슷한 실험을 먼저 했던 박정희는 미국 손바닥위에서 용쓰다 총 맞아 죽고 딸년도 얼굴에 똥바르고 감옥에 쳐박혀 있지만 등소평은 영웅 중의 영웅이 되었으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김정은과 그 아래 수하들은 역사의 교과서가 이미 쉽게 펼쳐져있으니 이 꽃길을 가는 것만 남았다고나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