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이 걸린집이 경매로 넘어간다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 #302241
    기다림 70.***.103.52 2947

    부동산 관련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한 3년전쯤 사업자금으로 A에게 3만불정도 돈을 빌려주었는데 사업이 잘 되질 않아서 이자도 못 받고 그냥 매달 천불정도씩 저에게 책으로 써주었습니다.

    하도 어려워서 그 사업장도 문 닫을것 같고 해서 빌려간 A에게 용기를 내서 대화를 했더니 자기 집에 나머지 빌려준돈 2만불에 대해서 순순히 자기집에 Lien을 걸도록 해주었어요. (뭐 집이 팔리게 되면 먼저 제 2만불 갚는다는 내용)

    변호사 통해서 잘 했구요.

    그러고는 거이 돈도 값지도 않고 지금까지 건 1년을 오다가 한달 전쯤 느닷없이 저에게 편지가 왔어요. 집주인 A가 모게지를 잘 못내서 경매로 넘어간다는 레터더라구요.
    아마 집도 외각에 있는 잘 팔리지 않는 집이고 집값 자체도 많이 떨어졌고 집주인 A가 거이 파산하다시피 사업을 넘기고 간 터라 이집을 팔아서 집값을 변재하거나 다른 은행으로 리파이넨싱 해볼것 같지도 않아요. (본인 장가 드는 문제로 스스로도 복잡해서 할 시간이 없음)

    아무튼 질문은
    1. 제가 뭘 어떻게 해야 하나요? 뭐 Aution하는데 찾아가서 돈을 달라고 해야 하나요? 아님 가만히 있으면 은행이 알아서 집 팔아서 저한테 2만불 먼저 주고 나머지 자기들이 갖나요? 아님 지들것 먼저 갖고 남은것 저 주나요? 아님 팔린 금액에서 서로 갖고 있는 처음 지분에 따라서 나누나요? 제가 2만불 다 받을수는 있나요?

    2. 대략적인 일반적인 포클로스 진행과정이랑 제가 준비할 사항들을 좀 알려주세요

    • 안됐군요 67.***.143.211

      은행이 우선 모기지 담보권을 행사할 것이고 남는 금액에 대해 귀하가 권리가 있지만 집값이 떨어져서 은행의 모기지 담보권도 채 행사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미 경매 단계로 넘어갈 정도라면 은행도 빌려준돈을 회수하기가 어려울듯 합니다. 따라서 귀하는 아무것도 건질게 없습니다.

    • 다른생각 67.***.132.153

      아직 포기하시기는 이르고 일단 변호사와 상담을 해 보세요. 옥션으로 바로 넘어가기전이나 후에 은행이 린을 해결해야 할겁니다. 옥션으로 넘어갈 경우 요즘 같은 시기에 그곳에서 팔리기는 어렵고 은행으로 다시 넘어갈겁니다. 이때 은행이 그냥 모든 소유를 주장할순 없고 어떤 방법으로든 린들을 해결해야 그걸 은행 소유집으로 해서 다시 마켓에 내놓을수 있습니다. 린중에서 재산세 경우는 은행이 지불하는게 일반적이고… 님같은 경우는 은행이 지불을 할진 미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