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 현실을 보지 못하는건 당신인데, 지난 1년 반동안 뭘 보셨나. 애초에 트럼프가 왜 공화당 경선에 당선됐는데? 반이민/인종차별 밀어부쳐 그렇게 된거다. 후보 선언하는날 멕시칸들 싸잡아 비하하고 Build the wall / kick them out 외쳤더니 미국 백인들이 좋아서 날뛰며 지지했다. 공화당내 이민 유화파들 루비오를 포함한 Gang of 4들, 그리고 젭 부시가 참패한 이유는 백인들한텐 외국인/이민자한테만 퍼주는 부패한 “기성정치인”으로 보여서 그런거다.
트럼프가 공화 후보로 당선되고 대선을 위해서 초강경 이민 정책을 유화할지가 관심사였던적이 있었다. 멕시코도 갔다오고. 결론은 초강경 정책 유지 including deportation force. 백인들은 좋아서 미쳐날뛰었다. 그리고 그걸로 밀어서 러스트벨트 무식 백인 똘아이들 표 받아 결국 당선된거다.
미국 내 백인 여론이 이런데 (백인뿐만 아님. 불체자 관련해서 여기 옆글들 보면 한인들도 쫙 갈라지는게 가관임), 가타부타 다짜고자 오바마/민주당이 약속을 안지켰다고? 상/하원 공화당 넘어가고, 공화당도 티파티가 점령하는 상황에서, 오바마 할아버지 예수님 부처님 알라신이 대통령이었어도 아무것도 안됐다. 대신 성폭력범 탈세범 음담패설꾼 병역기피자 인종차별자 트럼프가 왜 대통령 됐는데? Build the wall/kick them out이 똘아이들한테 먹혀들어갔으니까 된거지.
위에 댓글들 보니 상/하원 가졌어도 대통령이 혼자 할 수 있는게 그리 많지 않다며 트럼프 정권에 그나마 희망이 있을지 자위시도하는데, 오바마 민주당한테도 1/10만의 이해심이 있으면 여기서 님같은 헛소리는 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트럼프같은 사기꾼들이 성공하는게 이유가 있다. 사기당할만한 지적능력 떨어지는 호구들이 넘쳐나니 그런거다.